친일문학론
임종국 지음 / 민족문제연구소 / 200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는 현재위치에서 독보적인 존재이다 한국 친인 문학연구에서 임종국이라는 석자를 빼놓고 할 이야기가 없을 정도면 어느정도인지 짐작이 갈것이다 친일 문학을 연구하는 사람도 드물거니와 그만큼 한평생에 걸쳐서 연구하는 사람은 더욱더 드물기 때문에 그의 존재는 북극성과 같은 존재이다 지금 나는 마이 리뷰를 쓰고 있는데 이 글에 대한 리뷰가 없다는 것에 안타까움을 금할수가 없다 한국에서 친일 문학을 연구하는 사람이 정말 없나하는 씁쓸한 마음을 감출 길이 없다. 나는 이 책에 대해서 리뷰를 처음 달지만 언젠가는 여기에 수많은 리뷰가 생기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쓴다

사람들은 항상 과거는 중요 하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가 애써 감추려고 하는 사실이 있다 그것은 바로 친일이다 친일에 대해서 만큼은 관대하고 얼버 무리고 만다 한국 역사에서 일제 시대만큼의 암울한 시기는 없다고 본다 그 시기가 더 암울 했던것은 일제의 가렴주구 보다 같은 민족끼리 억압하였다는 사실에 더 안타깝다 그런데 그 런 일을 한 사람들에게 정당한 대우를 해주지 못해왔다는 사실에 더욱 씁쓸하다

민족을 배반한자에게는 배반한 만큼의 대우를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표창과 경제적인 지원을 배풀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는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다 함무라비 법전에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이란 말이 있듯이 똑같이 그들에게도 민족과 조국을 배반한 자에게 알맞은 대우를 해줘야 한다 그리고 친일파에 대해서 항상 변명아닌 변명이 있는데 수십년도 더 된일을 지금 따져서 무었하겠는가? 그리고 그때는 먹고 살려고 그랬어.....이런 말을 들을때면 난 이야기 하고 싶다

프랑스는 나치에 부역한 프랑스인을 단죄하였다 드골은 위대하지 않은 프랑스는 프랑스가 아니다라른 기치를 내걸고 민족을 배반한 죄는 공소 시효도 없다고 이야기를 하였다 그러면 한가지는 해결이 되었고 그리고 먹고 살수 있다면 제 민족 제 가족 국가도 팔아 먹을수 있다는 생각이 과연 잘된 생각인가?우리는 충효를 으뜸으로 배운민족이다 그런 민족이 과연 그 말을 할수 있을까?

역사를 배우면서 한가지 얻은 것은 역사앞에서 떳떳할수 있는 사람이 되라는 것이다 보다 많은 사람이 이 책을 보고 리뷰를 남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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