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법칙 - 대한민국 0.1% 영재들의 교육 비법
송용진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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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부터 아이에 대한 본격적인 사교육을 시작하면서

어떻게 아이의 학습을 지도하는 것이 적절할까를 많이 고민하게 되었다.

사실 '영재'라는 개념 자체가 막연히 환상적이라고 생각하는데

'한때 영재로 불렸던.' 나의 어릴적 경험을 빗대어볼 때,

최소한 내 아이의 영재성(특성)을 몰라보거나 저해하는 지도를 하는

부모가 되지는 않아야겠다는 생각에서 도움을 얻고자

올해 첫 책으로 '영재의 법칙'을 읽어보았다.



저자인 송용진 교수님은 영재지도와 관련해서 언론보도를 통해 들어본 적이 있다.

또한, 영재성과 관련해서는 '수학'이 필수조건이라고 생각해왔고

섣부르게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우리아이가 수학에 관심이 높은 편이라

(역시 한때 이과였으나 문과인) 엄마로서 아이를 지도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일단 이 책을 선택한 사람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분히 해결해 줄 수 있을만큼

책의 구성이 매우 좋다.



우선 도입부에서 영재의 범주에 대한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재능, 지능, 학습에 대해 나름의 명확한 정의를 가질 수 있었고

우리아이가 일반적인 영재들이 가진 영재성중에

어느정도 해당되는지도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모든 개념이 그렇지만 사람마다 '영재'에 대해 가진 기준, 개념이 다르기 때문에

한번 쯤 책을 읽고 정리해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또한 지나친 선행교육과 같이 영재교육에 대한 만연한 오해에 대해서도

기준을 가질 수 있도록 잘 짚어준다.



그리고 다음장에서 '영재는 만들어진다'는 명제를 전제로

어떻게 부모가 지도해야 하는지,

연령별로 어떻게 영재교육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 안내되어있다.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인다던지, 운동을 가르친다던지

너무 당연한 것 같지만 연령별로 필요한 지도법이 있다는 것이 큰 가이드가 된다.



아직 미취학아동을 기르고 있는 입장이라 빠르긴하지만

기본적으로 한국교육에 관심이 많기에 대한맨국 영재교육이 어떤식으로 이뤄지고

어떤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는지 정책을 살펴보는 부분도 좋았다.

저자가 정부 차원에서 수학영재를 지도하신 분이라 디테일한 점이 돋보인다.



그렇게 마지막 부분인 '영재를 넘어 인재로'를 읽다보면

부모로서 스스로 자문하게 된다.


나는 아이가 영재이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아이를 왜 영재로 기르고 싶은가.


이 책을 읽으며 신랑과도 대화해보았지만

일단 우리아이가 영재이기보다는 적당히 빠른 아이이고

아이가 학습 성취 욕구가 높은 편이고 요구가 있는 만큼

우리가 부모로서 잘 지도해주기를 원하지만

그것이 반드시 영재로 발달되기를 원하지는 않는다.



영재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되고

아이가 인재가 될 수 있는 과정으로서 영재성을 키워줄 수 있는

부모가 될 수 있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올해 아이가 세는나이로 6세가 되고,

아이의 욕구도 많아지는 만큼 나도 주변 분위기에 흔들리기도 하고

뭔가 더 해야하는 것은 아닌가 막연한 불안감이 있기도 했는데

아이의 영재성을 길러주는 교육에서 무엇에 기준을 두고

집중해주어야 하는지 충분한 도움이 되는 책이라 꼭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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