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머릿속 생각 끄기 - 보이지 않는 세계가 내 세상을 망치기 전에
체이스 힐.스콧 샤프 지음, 송섬별 옮김 / 윌북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aladin.kr/p/AzWWs




나는 자타공인 '생각이 많은 자'이다.

어렸을 때는 생각이 많다는 것이 꽤 장점이었던것 같은데

성인이 되어서는 생각이 나의 행동을 제약하거나,

생각에 나 자신이 잠식되어버리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과도해질 때가 많아서

생각을 좀 덜하자, 불편한 생각은 좀 떨쳐내려는 노력도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이미 습관이 된 '과잉사고'는 쉽게 고쳐지지 않았다.

<내 머릿속 생각끄기>는 나와 같이 과도한 생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과잉사고' 즉 Overthinking에 대한 책이다.



이미 느껴왔지만, 스스로 과잉사고에 빠져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1장에서 과잉사고가 나타나는 모습을

불면 / 불안한 생활 / 주변의 모든것에 대한 과잉분석 / 실패에 대한 두려움(완벽주의)

지나간 일에 대한 때늦은 후회 /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

두통 / 근육통과 관절통 / 피로

이와 같은 양상으로 설명한다.

정신분석학에서 말하는 '신체화 반응'이라고 할 수 있는 두통이나 근육통, 피로와 같은 것들이

우리가 과잉사고에 빠짐으로써 겪는 어려움이라니, 나는 매우 공감한다.

최근 나는 건강이 나빠졌고, 나빠진 건강에 대해 과잉사고를 하다보니 증상이 더 악화되었다고 느꼈다.

하지만 실제로 진찰과 검진을 받아보니 큰 문제가 없었다.

그리고 대체로 '신경성'이라는 소견을 받았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내가 '생각하는 것'을 바꾸지 않으면 모든 것이 더 악화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통해 과잉사고가 무엇인지 알고,

스스로 과잉사고를 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것 자체 만으로도 무척 큰 도움이 된다.



과잉사고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또한 제시되어있는데

'마음 챙김mindfulness'을 배우고 연습한다.

'문제 해결에 집중한다' 와 같은 내용은

평범한 듯 하면서도 막상 과잉사고에 빠졌을 떄 본질에 집중하게 하는 좋은 해법이 될 것 같다.

과잉사고와 관련해서 체크해 볼만한 개념인 '인지왜곡'

말그대로 비이성적인 사고 패턴을 말하는데,

두려움이나 불안에 대처하기 위해 만든 습관이나 거짓 믿음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양극단의 사고 / 지나친 일반화 / 부정적으로만 사고하는 것

긍정적인 정황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를 만드는 것 /

부정적인 거짓 예측 / 최악의 상황 예상 / 해야하는 것, 해서는 안될 것에 대한 믿음

자신이 저지른 실패에 스스로 꼬리표 붙이는 것 /

통제할 수 없는 일을 자신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 /

이렇게 적고보니, 나에게 상당히 많은 인지왜곡 패턴이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다.

충격적이었지만, 내가 왜 정신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힘든지에 대한 충분한 답이 되었다.

과잉사고, 인지왜곡을 극복하고 정말 내 머릿속 생각을 끌 수 있는 방법은

생각보다 평범하고 단순한 방법들이었다.

몸을 움직이고, 운동하는 것 / 명상하는 것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

이걸 모르는 사람들은 없지만,

왜 실천해야 할지 무엇부터 해야하는지를 모르는 것이 문제라는 것을

알려주는 책이기에 조금이라도 과잉사고를 경험한 사람이라면 꼭 추천하고 싶다.


나는 요즘 고요한 음악을 틀어놓고 잠시 명상을 하거나,

신체적 건강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마음의 건강을 위해서도 운동을 하고 있다.

특히 명상은 한번도 특별히 시간을 내어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고는 명상만을 위해서 시간을 내어 명상수업을 들어보려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