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Notion 라이프 - 오늘도 마음만 먹는 당신을 위한 갓생 실천 비법
박현정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성이 좋아 협업 툴로 많이 활용한다는 노션, 작년부터 익히 들어서 알고 있었으나 자꾸 일의 우선순위가 밀려 이제서야 입문하게 되었다.

<노션 라이프>의 저자가 가고자 하는 방향에 맞추어 설계한 시스템은 내 인생을 이끌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듯, 이제는 내가 손글씨로 그려내던 기록들을 한곳으로 모아 집결할 때가 된 것 같았다. 나의 기록은 여러 군데로 나누어 보관되고 있었다. 기본적인 손글씨 다이어리가 몇 권 되고 노트북의 폴더별로 자료를 정리하거나 메일과 마이 박스, 백업용 하드, 네이버 카페 창고 등으로 분산되었다. 특히 시기별로 집중되어 보관되어 있는 형태가 눈에 띌 정도로 들쑥날쑥했다.

노션을 아이폰, 아이패드, 노트북에 나란히 깔아보았다. 아이패드와 노트북에서 페이지 가독 범위가 비슷했으나, 아이폰으로 보니 정렬이 어긋나는 경우가 있었다. 이번 기회로 우선 나의 대시보드를 만들어 보기로 마음먹었다.


<노션라이프>는 '인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실천하는 방법까지 기획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완성할 수는 없지만, 나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실천 전략을 세워감으로써 나만의 템플릿이 만들어진다. 노션의 활용방법만으로 구성된 실용서 책이었다면 아쉬웠을 텐데 이 책에서는 행복한 인생의 House 모델부터 나의 목적지 설정, 메모의 실행력, 효율적인 일 쪼개기의 실행 팁, 성찰의 원칙과 방법까지 가이드 해준다.


나는 대시보드를 중심으로 각 하부 페이지들로 나의 세부 기록들을 정리할 생각이다.

주제별 특성에 따라 활용되는 블럭의 형태와 적합한 데이터베이스 활용으로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나의 업무를 구체화할 수 있으니 더욱 좋았다.

하얀 캔버스에 나의 무언가들을 지속적으로 쏟아내어 체계적으로 채워갈 생각에 설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