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이 싸대기를 날려도 나는 씨익 웃는다 - 불행은 제 맘대로 와도 행복은 내 맘대로 결정하려는 당신에게
김세영 지음 / 카리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Book Grow Review

불행은 제 맘대로 와도

행복은 내 맘대로 결정하려는 당신에게

역경이 싸대기를 날려도

나는 씨익 웃는다

김세영

책으로 성장하는 Rozy Review






씩한 슬픔을 이야기하는 저자, 김세영. 학창 시절 친구와 동명이인이라 친근하게 느껴졌다. 얼굴은 모르지만 유쾌하게 글을 끌고 가는 분위기에 작가로서 매력이 있다고 생각했다. 소제목을 읽으면 위트와 재치가 느껴진다. 내가 배우고 싶은 부분이기도 하다.

<역경이 싸대기를 날려도 나는 씨익 웃는다>의 제목처럼 살고 싶어 관심이 갔던 책이었다. '멘탈이 강한 어떤 사람의 이야기겠지' 라는 생각으로 무작정 책을 들었는데 순식간에 다 읽게 되었다.

나에게도 역경이라는 것이 있었나?

어린 시절, 엄마가 아프고 아빠가 고단하셨던 시기가 있었다. 우리 집이 잘 풀리지 않았던 때 역경이 있었다면, 그것을 대하는 엄마의 삶에 대한 태도에서 강인함을 배웠던 것 같다. 나는 과연 나를 찾아오는 아픔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

최근에 읽었던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의 한 문장이 생각이 났다.

우리의 슬픔은 마치 언제 상대가 그것을 품어줄 수 있을지를 알고 찾아오는 것 같았습니다.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비욘 나티코 린데블라드

김세영 작가의 글을 읽고 있다 보니 내 어깨가 움츠러들었다. 문득 활자로서 표현된 그 역경의 묘사, 고통의 깊이, 이겨내려는 의지의 단단함을 100% 공감하지 못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오랜 시간 투병하는 가족과 함께하는 삶이 얼마나 많은 것들을 품고 있는지 실감할 수 없어 나의 어떤 표현으로도 담아낼 수 없을 것 같았다.

책에 담아있는 이야기들은 죽도록 미워도 무를 수 없는 가족에 대해, 아픔을 바라보고 아픔이 나에게 찾아온 역경, 짐 같은 인생을 조금은 홀가분하게 대하는 지혜 등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글이 모여있다. 한없이 무겁게 풀어갈 수 있는 주제였지만, 그래서 더욱 마음을 울렸다.



인생, 참 얄궂다. 하나를 내줘야 다른 하나를 얻게 되는 현실이라니. 하지만 어쩌랴? 그게 우리의 인생인데.

거기다 아픔의 아름다움을 배웠다면 그 무엇을 더 바랄 수 있으랴.

아픔, 나는 너에게 고마워할 거다. 너를 칭찬할 거다.

우리의 사랑스러운 아픔이여. 감사한 아픔이여. 끝내주는 아픔이여.

역경이 싸대기를 날려도 나는 씨익 웃는다, 김세영

나를 돌아본다.

내가 과연 제대로 된 총을

맞아본 적이 있는가?

그동안 나는 엄살을 부리고

지낸 건 아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