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연금술사 - 생각하는 대로 해내는
미야자키 신지 지음, 박수현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Book Grow Review

생각하는 대로 해내는

시간 연금술사

미야자키 신지


차만 읽어도 소책자를 읽은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시간 연금술사>. 자기계발서 대부분에는 성공과 꿈을 향한 메시지들로 '시간'. '돈'. '성장', '실천' 등의 워딩이 많이 들어가 있다. 이 책은 시간에 대한 생산자로서의 실천과 더불어 마인드 컨트롤의 팁까지 담겨 있다. 꿈을 찾는 청소년과 청춘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시간 관리에 대한 부분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필요충분조건이 된다. 고전이나 명언에서도 이미 관련된 말들이 많이 나오지 않는가!

다산 정약용 선생님은 18년간의 귀양살이 중에 500여 권의 <여유당전서>를 완성하셨다. "가르쳐서는 안 되는 두 글자가 있다. 바로 소일(消日), 그럭저럭 한가롭게 보내는 세월이다." 라며 하릴없이 시간을 허비하는 일에 대해 질책하는 글이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저자 미야자기 신지는 '시간이 없어서 못 한다'는 거짓말이라는 제목으로 책의 서문을 열었다. 꼭 어렸을 적 아빠 엄마가 했던 말처럼 꽤 익숙하게 들리는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용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 내용들이 오랜만에 나와서 반가웠다. 한때 우리나라에서도 유행처럼 읽었던 책이 아니었을까? 살짝 글 내용이 뻔하다고 생각할 때쯤, 미야자키 신지가 던지는 메시지들에서 '역시 시간 관리의 선구자'라고 감탄한다. 경험한 사람에게 나오는 에너지가 느껴진다. 그때부터 나는 메모장을 꺼냈다. 그리고 설명하는 '안전지대', '지적 엥겔지수', '꿈의 시간 지수' 등을 나에게 적용시켜 생각해보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20대부터 작가를 꿈꾸고 글쓰기를 실천하고 결과들을 쌓아나간 저자였기에 지금의 나에게 많은 자극을 주었다. 그중에 나는 성공을 위한 '잠복 기간'에 대한 내용이 인상 깊었다. 서두르지 않고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다 보면, 분명히 목표를 이룰 것이라고 한 번 더 마음을 굳게 먹었다.


대나무는 발육하기 시작해서 4년간 싹을 틔우지 않는다. 그러나 5년째가 되면 4년의 세월이 거짓말이었던 것처럼 싹을 틔우는가 하면 단번에 수 미터씩 자라기도 한다. '거침없이 쳐들어가는 기세'라는 뜻의 '파죽지세'라는 표현이 여기에서 나왔다. 땅밑에서 뿌리를 내리느라 싹을 틔우지 못한 4년은 말하자면 잠복 기간이다.

사람의 성공도 '파죽지세'와 같은 시기가 있다. 좀처럼 싹이 틔지 않던 사람이 일단 싹을 틔우면 '파죽지세'로 쑥쑥 결과를 낸다.

시간 연금술사, 미야자키 신지



나는 잠복 기간을 지내고 있다.

대나무의 잠복기간을 대입해 보면

나는 아직 3년 이상의 기간이 남았다.

아직은 때가 아닐 수도 있다.

그동안 시간 생산자로서 사는 연습을 할 테다.

나의 시기가 오길 기다려

파도처럼 덮쳐주겠노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