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컨설턴트를 위한 마케팅 플래닝
말콤 맥도날드 외 지음, 이종화 외 옮김 / 좋은책만들기 / 2003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온라인 리뷰만으로 구매결정을 할 것이 아니라, 적어도 한 번쯤은 오프라인 서점에서 읽어보거나, 혹은 주변의 마케터의 의견을 들은 후, 구매하길 바란다. 미디어 리뷰에서는 실무자를 위해 이론과 실용례를 적절히 배치하여 이해를 돕고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 실망스럽게도, 그 사례 역시, 특정회사가 수행한 좁은 범위의 프로젝트에 대한 자화자찬에 불과하지만 - 몇 가지 기초적인 부분에서 미흡한 부분이 많다.
우선 눈에 띄는 것은 번역이 어색하다는 점이다. 물론, 이러한 전문서적에서 볼 수 있는 번역의 한계는 흔히 용납될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 책의 경우,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는 역자가 번역한 듯하여, 마케팅 필드에서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본 서적의 문장 및 내용에 대한 매끄러운 이해는 도저히 불가능할 듯 하다 (물론, 번역자가 홀로 번역작업을 하지는 않았을 터이지만).
어쨌거나, 이러한 조건에서 내용의 완성도를 엄격하게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도 몇 마디 덧붙여 본다면, 제목과는 달리 본 서적은 컨설턴트보다는 일반기업의 마케팅 부서에서 계획입안 시, 참고할 만한 수준이라고 하겠다. 마지막으로, 책의 가장 뒷 부분에 있는 '국내 우수사례자 소개'란 부분은 실소를 자아내게 하기에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