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중한 한 표, 누구를 뽑을까? ㅣ 키다리 그림책 63
마키타 준 지음, 오카야마 다카토시 그림, 고향옥 옮김 / 키다리 / 2022년 2월
평점 :
교육과정을 짜고, 한 해 학사운영을 보면서 놀랐다. 벌써 대선이라고?
나라에서는 대통령 선거가 있고, 학교에서는 3월이면 교실에서 1학기 학급임원선거가 있고, 학교 전체로는 전교학생회 선거가 있다. (물론 선거와 투표에는 차이가 있지만) 이 책은 이러한 사회적 배경과 학사운영과 연계하여 한 표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는 책이다.
매 해 임원선거를 지도하다보면 의미 없는 공약 남발과 인기투표로 점철되기 일상인데, 올해만큼은 의미를 살려보고 싶어 신중하게 읽었다. 특히 이 책의 구성에서 재미있는 점은, 결론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인데 누가 뽑혔느냐에 따라 결말이 달라져서 독서 자체에 흥미도 높일 수 있다.
잘못 뽑은 반장 또는 더 클래식하게 가자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류의 책과는 조금 차이가 있는 것이, 나의 한 표로 인해 방향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이 두드러지며 한표의 영향력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학기 초 임원선거에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급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회의를 할 때도 넓게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내 역할은 스포일러 방지와 흥미 유발이니, 책을 소개할 때 결말 나눠지기 전까지만 소개한다면 더 많이 읽으려들지 않을까, 행복한 기대를 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