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우주과학 콘서트 - 우주의 비밀을 찾아 떠나는 신나는 과학 이야기 10월의 하늘 시리즈 8
권홍진 외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개의 강연을 모아 놓은 강연집이다.

 7개의 강연 중 가장 눈여겨 본 주제는 <마션>으로 풀어보는 창의적 사고 챕터였는데, 초등학교 고학년, 중, 고등학생 대상으로 영화와 함께 읽어볼 만한 수준이었다. 또한, 예상 외로 5번 챕터가 흥미로웠다.  

 

  여러분은 과학자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나요? 실험시에서 하얀 가운을 입고 약품을 섞고 있는 사람? 첨단 장비와 모니터로 가득한 차가운 공간에서 지구를 정복하겠다며 음모를 꾸미고 있는 누군가? 또는 미치광이 과학자?

 사람들에게 과학자는 어떤 모습일지를 물어보면 열에 아홉은 위와 같이 대답하거나 아인슈타인 같은 사람이요! 라고 대답합니다. 하지만 과학자는 생각보다 훨씬 더 다양한 일을 하고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지구과학 분야, 특히 '지질학'을 연구하는 과학자도 있습니다. 흔히 탐험가 모자를 쓴 채 돌 깨는 망치를 들고 야외 탐사를 다니는, 영화에 나오는 인디아나 존스 박사 같은 모습으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 100쪽, 05 현재는 과거의 열쇠 중

 

  진로교육과도 연관짓기 좋은 내용이다. 우주과학은 신비로우면서도 개념적인 이해가 어려워서 다가가기 힘든 학문이라 생각하기 마련인데, 이 책을 통해 가볍고 즐겁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