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하늘말나리야 - 아동용, 중학교 국어교과서 수록도서 책읽는 가족 1
이금이 글, 송진헌 그림 / 푸른책들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며칠 동안 세 번을 내리 읽었다.  읽는 내내 작가 선생님에 대한 탄성이 저절로 나왔다.  어쩜 이렇게 아이들의 맘을 어렵지 않게 깊게 이해하고 썼을까......

읽으면서 또 우리나라 들꽃에 대해 다시 조사하고 관찰하게 되었다.  흔하다고 생각해 지나쳤던 엉겅퀴나 제비꽃, 괭이밥들을 다시 뒤져 사진을 보고 그 소박한 아름다움에 감탄했다.

나도 너도 다 이런 들꽃들인데......장미나 백합처럼 남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서로 어깨를 기대며 조용히 아름다움을 만들어내는 존재인데...나는 왜 장미로 태어나지 않았음을 그렇게 억울해 했는지 이 책을 읽으며 후회가 되었다.

아이들에게 가족의 의미-해체된 가정이 많지만 그들도 사랑으로 묶여 있다면 행복한 가정이다-와

친구의 필요성, 내 정체성을 함께 이야기 하기에 좋은 책이다.

이 책 속 누구도 행복해졌다고 말하기 어렵다.   현실은 변하지 않고 더 크고 어려운 세계로 부딪혀야 한다.

그러나 마지막이 따듯한 이유는 세 명의 어린이가 서로를 품어주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나 역시 이 책의 미르, 바우, 소희의 상처가 내 상처이고 또 내가 안아주어야 한다는 것을......알았다.

두고두고 옆에 놓고 나를, 그리고 상처받은 아이들을 쓰다듬듯,

표지를 쓰다듬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