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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죽음을 두려워할 필요 없는가 - 정현채 서울대 의대 교수가 말하는 홀가분한 죽음, 그리고 그 이후
정현채 지음 / 비아북 / 201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동네 할아버지가 자전거를 타고 가다 교통사고가 나서 병원에 3일 동안 의식없이 누워있었다. 깨어난 후 하는 말이 "시커먼 옷을 입은 두 사람이 와서 '가자' 하며 일으키는데 안 가려고 온 애를 쓰며 발버둥을 쳤다. 그런데 그것이 3일이나 지났는가."하는 것이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정말 교수님이 불쌍해서 마음이 아팠다.
정교수님은 암투병 중, 아니 병과 싸우는 것이 아니라 병과 함께 동행하니 암동행 중 이 글을 쓰셨다.
이 글의 결론은, 사후세계가 있으며 그곳은 고통이 아니라 아름다운 곳이다. 또 윤회하기 때문에 한 번 인간의 세계로 들어오면 계속 인간으로 태어나기에 축생을 두려워말라고 한다. 죽음은 다른 세계로 가는 문일 뿐이니 피하려고 애쓰지 말고 품위있게 반기라는 것이다.
엄청난 양의 증거를 내민다. 사후세계, 환생의 증거, 참된 영매는 '흰까마귀이론'을 말하면서 단 한 가지면 족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궁금하다. 그럼 그 영혼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나요?
결코 답할 수 없다. 성경에 없는 것은 함부로 이야기 하면 안된다. 바람이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 지 알 수 없으나 바람이 존재하는 것처럼, 유한한 인간의 지혜로 생명과 죽음을 정의내리는 것은 위험하다.
이 교수님이 이 사후세계에 대한 연구를 하는 에너지와 시간을 성경에 쏟으셨으면 답은 달랐을 것이다. 영적 세계에서 사탄의 길이 아닌 성령의 길을 걸었다면, 현생은 단지 삶의 태도가 달라진다 정도가 아니라 다시 태어났을 것이다. 그 점이 가장 안타깝다.
이 책은 말한 것처럼, 많은 양의 증거가 흥미롭다. 텔레비전 뉴스, 신문, 다큐멘터리, 책, 영화, 영매들, 심지어 유투브...
그런데 왜 한국 무당이나 점쟁이의 말은 싣지 않았을까? 사후세계가 동일하다면 어느 지역이나 동일해야 할 것인데, 다르다. 이 글의 증거 대부분 서양의 것이다. 한국 역사와 샤머니즘 속의 사후세계는 고통스럽고 두려운 곳이라 옳지 않다 하는 것일까? 수많은 악한 영들의 존재는 어떻게 설명하겠나. 한국에서 저승은 가지 말아야 할 곳인데 그럼 몇 천 년의 역사 속 동양 사람들은 다 잘못 알고 있었다는 것인가. 그렇다면 결국 객관적이라는 것은 곧 본인 판단에 좋은 것 아닌가.
윤회를 믿는 사람의 비율이 늘었다고 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보자니, 이건 지옥을 믿는 사람의 비율이 높으니 진지하게 생각해보자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이분이 진짜 학자 맞는가.
사후세계나 윤회를 경험한 증거보다 성령체험,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경험한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다. 어떻게 감히 비교할 수가 있는가.
교수님이 죽음을 긍정적으로 보는 면에서 좋았다.
의료 현장에서 보는 암환자의 죽음을 대하는 태도와 가족들의 자세, 죽음을 준비하는 방법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어 내게도 도움이 많이 되었다.
또 안락사-존엄사에 관한 내용은 매우 흥미롭게 읽었다. 수많은 죽음을 접한 의사 입장에서 기록해준 생명유지장치의 고통도 처음 듣는 내용이라 나도 이렇게 유서에 기록해놓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죽음이 두렵다. 지금 내 삶이 온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아무리 애써서 선하게 산들, 온전하지 않다. 오히려 '자기의'에 사로잡혀 살면 '회개' 가 일어날 수 없다. 난 늘 구원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 두려운 마음으로 하루 하루 산다. 바울의 말처럼.
교수님을 직접 만나보고 싶다. 진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