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UX 디자인 평가 - 대규모 온라인 사용성 조사 가이드
빌 알버트 외 지음, 김도균 외 옮김 / 지&선(지앤선) / 2013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원제는 'Beyond the usability lab - Conducting Large-scale online user experience studies'이다. 번역하면 [사용성 연구를 뛰어넘어 -  대규모 온라인 UX 연구 수행하기] 정도로 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우리가 예상하는 UX에 관련된 지식을 다루고 있는 내용 보다 온라인으로 수행하는 UX 조사을 위한 가이드인 것이다.


따라서 UX 디자인 평가라는 제목은 모호하게 느껴지며, 부제인 '대규모 UX 조사 가이드' 라는 말이 훨씬 적절하다.


목차만 봐도 부제대로 대규모 UX 조사를 위한 과정을 매우 명료하게 구성한 것을 볼 수 있다.


조사 계획 - 조사 설계 - 파일럿 조사 및 조사 착수 - 데이터 준비 - 데이터 분석 및 프레젠테이션등이며, 조사를 위한 연구와 도구도 계속 이어간다.

특히나 UX 온라인 조사 뿐 아니라 각 가지 방법과 툴 등에 장점만을 둔 것이 아니라 무엇이 단점인지도 함께  서술하여 보다 객관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조사를 행하는 데에는 당연히 툴도 있어야 할 것이다. 상용툴도 안내하는데, 번역서인지라 우리나라 툴이 아닌 미국 사이트 툴이라 다소 문화적인 차이나 사용 방식의 차이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장점은 매우 명료한 조사 과정을 차례대로 잘 기술했을 뿐 아니라 마지막엔 실제 여러가지 사례를 볼 수 있다.

사실 이론적으로 많은 것을 배운다 하더라도 실전에서 어떻게 쓰이면 좋은지 경험이 없는 사람 입장에서는 난감한 일이 많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구체적인 여러 사례와 결론을 도출함으로써 간접적으로나마 구체적인 실전경험을 엿볼 수 있다.


책이 전반적으로 매우 구체적이여서 추상적인 이론서와는 차별점을 둔다. 대규모 온라인 UX조사라는 생소한 분야에 대한 책으론 국내 유일할 뿐 아니라 매우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어, 그러한 분야를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읽어봄직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