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색하라. 창의적 탐색은 자유구역 탐색과 발사구역 탐색의 두 가지 수준에서 일어난다. 자유구역 탐색은 생활습관에 관한 것이다. 매사 호기심 있는 태도를 견지하는 것으로 모퉁이를 돌면 무엇이 나올까 확인 않고는 못 배기는 연중무휴의 호기심을 일컫는다. 발사구역 탐색은 특정한 프로젝트에 관한 것이다. 발사대 앞에 서 있는 것으로 데드라인에 닥쳤을 때 장전, 조준, 발사로 이어지는 구체적인 도전을 말한다. 확실한 것은 자유구역 탐색이 종종 발사구역 탐색으로 흘러 든다는 점이다. 따라서 자유구역 탐색의 생활습관을 들이면 데드라인이 닥쳤을 때 더 유리한 입지에 설 수 있다. 그간 모아둔 통찰에서 골라 쓰면 되니까. 그러니 자주자주 예금하라. 자유구역 탐색은 시급한 프로젝트가 생겼을 때 언제든 꺼내 쓸 수 있는 영감의 은행구좌를 개설하는 것과 같다.-29쪽
당신의 세상은 얼마나 넓은가? 1. 세상사에 대한 주요 뉴스는 어디서 접하는가? 2. 업무 영역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어떻게 따라잡는가? 3. 비즈니스 세계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주시하는 방법은? 4. 당신보다 나이가 더 많은, 혹은 더 적은 사람들의 흥미와 요구,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알아내는가? 5. 당신과 성별이 다른 사람의 관점은 어떻게 파악하는가? 6. 과학과 기술의 발전은 어떻게 따라잡는가? 7. 다양한 연령 및 성별 집단의 즐길 거리와 스타일의 트렌드를 주시하는 방법은? 8. 예술과 인문학의 지식을 확장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는가? 9. 육체적, 심리적, 감정적, 정신적 웰빙에 대한 정보는 어떻게 꾸준히 얻을 수 있는가?-38쪽
똑같은 질문을 하는 것이 지긋지긋하지 않은가? 델컴퓨터의 창립자 Michael Dell은 매번 다른 질문을 한다. 다른 질문이 생각나지 않으면 같은 질문을 다른 방식으로 한다. 독창적인 질문을 통해 델은 자신의 회사와 시장, 그리고 사용자들에 대한 통찰을 얻는다.-00쪽
디테일을 어떻게 관찰할 것인가? 당신이 항상 지나다니는 거리를 생각해보라. 그 길을 생각할 때 떠 오르는 것을 전부 적어보라. 건물 색, 세탁소 이름, 주차장 번호 등 생각나지 않는 디테일이 수두룩하다는 것을 금세 깨달을 것이다. 다음 날 그 거리로 가서 몇 분만 더 투자하라. 모든 디테일을 관찰하라. 보이는 것은 뭐든지 기록하라. 정확한 지도를 만들라. 그리고 며칠 기다렸다가 또 한 번 테스트를 해보자. 생각나지 않는 것이 있으면 다시 가서 틀린 부분을 바로 잡으라. 이 훈련을 잡지로도 해보고 가게나 사무실로도 해보자. 훈련 때마다 디테일의 중요성을 상기하자. 이것이 바로 기억에서 디테일을 복구시키는 훈련이다.-55쪽
그 사람의 행동을 지켜보라. "행동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타당한 이유와 실제적 이유가 그것이다." J. P Morgan-63쪽
아이들은 어른보다 질문을 더 '잘한다' 아이들은 인정사정없다. 아이들은 멍청하거나 바보 같아 보이는데 대한 두려움이 없다. 더구나 아이들은 그럴싸한 질문으로 자기를 과시하려 들지 않는다. 아이들의 질문은 항상 이런식이다. - 하늘은 왜 파란가요? - 강아지의 코는 왜 차가워요? - 닭들은 왜 오리처럼 날지 못하나요? - 왜 탄산 음료수는 마시지 말라는 거에요? - 아빠는 왜 엄마처럼 다리에 면도를 하지 않나요? 아직 원하는 대답을 얻지 못했는가? 고상한 질문을 '어째서' 식의 질문으로 바꿔보자.-99쪽
WOW Factor를 찾아라 "나는 언제나 Wow factor를 찾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감탄시키는 요소 말이죠. 발걸음을 붙잡아 매는 것 말입니다. 아이들이나 어른들이 그의 조각상에 보이는 반응을 들키지 않게 관찰한다. 그런 다음 스튜디오로 돌아가 그 과정에서 얻은 통찰을 다음 작품에 반영한다. "골동품을 보면서 홈 컬렉션 제품의 영감을 얻을 떄가 많다. 그러나 그것을 그대로 모방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골동품을 보면서 우리는 자문한다. '이 물건을 수십 년 동안 소중히 간직하게 만든 요소는 무엇일까?' 우리는 그 정서적 유대를 알아내기 위해 고민하고, 오늘날의 소비자들에게는 어떻게 그런 유대를 만들어낼 수 있을지 고심한다." Midwest of Cannon Falls의 회장, Jeff Wilson-119쪽
"버블을 터뜨리고 싶은 유혹을 누가 뿌리칠 수 있겠어요. 나는 언제나 판촉물에 그걸 응용하고 싶었지요." GJP의 'Go out with a bang' 달력은 새해가 도리 떄 까지 버블랩으로 카운트다운을 한다. 버블마다 숫자가 쓰여 있어서 달력을 받은 사람들은 하루에 한 번씩 버블을 팡팡 터뜨린다. 버블하나마다 팡 소리와 함께 마무리하는 31개의 메시지가 담겨있다.-187쪽
파도는 바위에 들러붙은 홍합을 자꾸만 때리고 있었다. 그는 거친 파도에도 홍합이 끄떡없이 들러붙어 있는 것이 신기했다. 홍합의 족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로 했다. 분석해본 결과 방수 접착 물질을 만들어내는 것은 독특한 단백질 합성물임이 밝혀졌다. 목재용 접착제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보였다. 다만 한 가지 문제가 있었는데, 홍합의 단백질을 얻어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로부터 몇 달 뒤, 점심시간에 콩을 먹으면서였다. '콩은 값싼 단백질을 어떻게 그처럼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일까?' 리의 연구팀은 이런 의문을 품었고, 콩 단백질에 아미노산을 첨가함으로써 방수도 되고 환경 친화적이기도 한 목재용 접착재를 개발할 수 있었다.-215쪽
"편안함은 예술가에게 최대의 적이다. 능숙해졌더라도 멈추지 말고 계속 나아가라." - 화가, Chuck Close-223쪽
혼자 떠나라 아이디어는 혼자 여행할 때 곧잘 떠오른다. 여행작가 Lea Lane은 혼자 여행하면 경험에만 오롯이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홀로 가는 사람은 오늘 출발할 수 있지만, 누군가와 함께 가는 사람은 그가 준비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 Henry David Thoreau-242쪽
계획없이 떠나라 긴 여행을 한다면 빡빡한 일정은 피하라. 탐색할 시간을 남겨놓아라. 괜찮은 레스토랑이 보이면 들어가서 먹고, 독특한 상점이 눈에 띄면 망설이지 말고 들어가라. 언덕이 보이면 올라가고, 호수가 보이면 카누를 타라. 공원 벤치가 보이면 앉아라. 최악의 기차를 타라. 여행작가 Paul Theroux는 최악의 기차란 당신을 마법의 장소로 데려다 주는 기차라고 말했다.-243쪽
아이디어를 물거품이 되게 하지 말라 Mark Constantine은 물에 녹으면서 아로마향을 첨가해주는 골프공 크기의 입욕제를 Body Shop에 보여주었다가 거절당했다. Body Shop에 어울리지 않는 제품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몇 년 뒤 콘스탄틴은 러시 코스메틱스를 설립했다. 그는 거절당한 아이디어를 기억해냈다. 오늘날 러시는 하루에 수천 개의 Bath Bombs를 판매한다. 실패한 제품이 러시 매상의 40%를 올려주고 있다.-27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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