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를넘는마케팅이온다#21세기북스#박기완⠀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 우린 무엇을알고 준비 해야할까요? 또한 무엇이 중요할까요?⠀“우리 사회는 지나치게 눈에 보이는 가치를 중요시한다.매장에서 물건 훔친것은 도둑질이라면서 지적 재산권에대한 인식은 여전히 부족하다.⠀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존재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기술이나 제도를 다루는 학문도 중요하지만,세상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는 마케팅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p.4⠀마케팅은 =통찰력세상은 실재 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으로 구성 하는 것이다라는 칸트의 말이 생각납니다.마케팅은 의미를 창출 하는 과정 무엇이되었든 말입니다.인생 역시 마찬가지 아닐까요?⠀“트렌드는 현상에 관한 것이다. 현상을 이해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본질을 꿰뚫어볼 수 있으면 훨씬 더 체계적으로시장을 이해 할수 있다. 수평,비정형,불안정 3개의 핵심키워드를 통해서 시장의 흐름을 읽어보자.” p.14⠀수평의 프레임이란한마디로 말해 민주화 입니다.지식과 정보 문화의 민주화 누구나 아는 것이 많아지고접근할수 있는 영역도 넓어 지게 됩니다.⠀비정형 프레임문자 그대로 형태가 없다는 말이며형태가 없어진다는 것은 달리 표현하면 경계가 사라진다는것을 의미 합니다.⠀불안정의 시대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공부하면 어느정도안정적인 삶이 가능 했던 시대가 있었지만 . 지금은 그렇지않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코로나이후 더 가까워진듯한4차혁명 시대입니다. 마케팅을 공부해야하는 이유 , 트렌드를 알아야하는 이유입니다.에필로그의 저자의 말이 마음에 들어옵니다.⠀경영과 시장을 보는 자신만의 틀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기를바란다고 말입니다. 여기에 항상 자신의 가치관을 구축하는 노력을 해달라는 부분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마캐팅을 직접적으로 공부 한건 아니지만 이렇게 보며 공부하는 이유는 세상을 해석할수 있게 하는 그런 시각을 갖게하는 분야 이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어렵습니다.⠀이책은 이제 막 마케팅을 전공하려는 대학생부터 ,신입사원대리,팀장 그리고 ceo두루두루 읽기에 좋은책인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