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계 재판 - 사람이 아닌 자의 이야기 다카기 아키미쓰 걸작선 2
다카기 아키미쓰 지음, 김선영 옮김 / 검은숲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고메스의 이름은 고메스' 때도 비슷한 생각을 했던 기억이 나는데, 이 작품이 반세기 전 것이라는 사실이 놀랍기만 하다. 명곡은  언제 들어도 늘 새롭다고들 하는데, 파계재판이 바로 그런 명곡들 같은 책이지 않나 싶다. 세월이 한참이나 지났는데도 오래된 냄세가 나지 않는다. 

 

작가이자 판사인 '도진기'씨가 '실제에 가깝고 법적 오류가 전혀 없다'고 평을 한 법정장면은 매끄러우면서도 시종 긴장감이 흐른다. 무대가 법정이라는 한정된 공간이라 자칫 단조로워 질 법도 하지만, 다양한 증인들의 증언이 매번 새로운 드라마가 되어 독자들을 자극한다.

 

아쉬움이 있다면 독자는 그저 방청객일 뿐이라는 점. 정황증거가 주어지지 않으니 이따금 탄성을 터뜨리것 외에 읽는이가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딱히 없다. 이와 관련해 언급할 것이 있는데, 바로 작가가 후기에 쓴 글이다.

 

-'가드너'의 소설들은 대부분 전반이 사건 자체의 기술이고 후반이 법정 장면으로 채워진다. 그것이 법정소설의 정석이라는 걸 분명히 알고는 있지만 자신은 그것을 깨뜨려보고 싶다'-

 

결국 '추리'라는 부분에서의 약점을 인정하고 '소설'의 미덕을 살리고 싶었나보다. 라고 이해하기로 했다. 그래서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순식간에 읽히는 작품이지만 남는 파장은 의외로 오래갈 수도 있다는 것.

 

(어린 시절의 향수를 자극하는 작가가 몇 있다. 그들 중 대부분은 국내에 -정식으로- 거의 소개가 됬지만, '얼 스탠리 가드너'만 아직 '동서'에서 나오질 못하고 있다. 양지로 끌어내어 주실 그 분께 미리 감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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