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ark (Paperback)
Jason Pinter / Mira Books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홍콩 영화 = 무술 영화라고 생각하던 시절, 극장에서 ‘영웅본색’을 보고 나오던 밤이 기억납니다.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기분이었죠. 그 때만큼 은 아니지만 ‘James Pinter’의 ‘The Mark’를 덮고난 지금도 비슷한 기 분이 듭니다. ‘스릴러’장르가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하셨던 분들이 이 작 품을 통해 구원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것에 제 왼쪽 손모가지 모두 는 아니어도 손가락 하나 정도는 걸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용을 미리 말씀드리는 건 너무 싫지만, 주인공 ‘Henry Parker’가 어느 방을 몰래 살피는, ‘턱’하고 숨이 막혔다는 낡아빠진 어구말고는 달리 표 현할 길이 없는, 장면과 마치 ‘첩혈쌍웅’의 성당씬을 연상시키는, 작가가 ‘오우삼’ 감독의 팬인진 잘 모르겠지만 여기서도 비둘기가 등장하는, 그 씬은 제겐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압도적인 명장면입니다.

많은 스릴러, 써스펜스 작품들이 독자의 두려움을 최대한 자극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씁니다. 관건은 누가 들어도 그럴싸하게 주인공을 얼마 나 궁지로 몰아넣느냐인데 그러기가 참 쉽지 않다는 것을 이전에 읽은 작품들을 통해서 배웠습니다. 터무니 없는 설정이나 난해한 반전 그리 고 황당무개한 캐릭터등이 그리 산뜻하지 못한 스릴러의 주범들이었는 데 ‘The Mark’는 이세가지 모두가 극한까지 치닫기는 해도 지나침을 넘 어서지 않는 범위 안에서 서로 굉장히 잘 어울리고 있습니다. 마치 ‘구 엔틴 타란티노’의 영화를 보는 것 같은 기분이랄까요.

무거움은 속도감을 저해하는 요소입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한 때 ‘제임 스 패터슨’의 <첫번째 희생자>를 읽고난 뒤 이 사람 책은 두번 다시 안 읽겠노라고 아무도알아주지 않는 다짐을 했던 건 그 책의 날아갈 듯한 가벼움 때문이었습니다. 스릴러는 제 아무리 두툼해도 중량감 있는 짧 은 단편만큼의 포만감을 주지는 않는다라고 쭉 생각해왔었는데, ‘The Mark’는 스릴러도 속도감과 깊이 둘다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똑똑 히 보여주었습니다.

작가가 어디서 도데체 이런 이야기의 아이디어를 떠올린 것인지 궁금하 기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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