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모상자속의 아이들
토니 모리슨 외 지음, 이상희 옮김, 지젤 포터 그림 / 문학동네 / 200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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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모 상자 속에 갇힌 아이들은 정말 자유를 느낄까? 어른들의 입장과 아이의 마음이 잘 교차되어 쓰여진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된다.

첫째, 내가 아이들을 바라볼 때 철저히 어른의 눈으로 바라본다는 점이다. 아이들을 가르칠 때에도 내 입장에서 설명하고 사랑을 담아서 한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는 부분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둘째, 아이들의 다양한 모습을 어른들의 잣대로 재면 아이들은 네모상자에 갇히듯 억압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나는 정말 돕는다고 생각하면서 했던 말과 행동인데 그런 것이 아이들을 억압하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아이들을 네모상자속에 가둬두고 다른 것으로 채워줘도 아이들은 자유를 느낄 수 없다는 것이다. 이야기 속에 나오는 네모상자는 자물쇠 세개로 굳게 닫혀있다는 것 외에는 모든 것이 만족스럽다. 좋은 침대, 맛있는 음식, 장난감, 아이들이 원하는 것이 모두 있다해도 자물쇠로 닫힌 네모상자는 아이들에게 최선의 공간이 아니다는 것이다.

넷째, 어른이 보기에 만족스럽지 않아도 아이입장에서 좋은 아이가 될려고 노력하는 점을 인정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른들의 윤리적, 도덕적 기준은 아이들에게는 너무 높다. 아이들이 최선을 다하다가도 어른들의 기준을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으로 좌절할 수 있다.

다섯째, 어른들이 말하는 '좋은아이'의 기준이 아이들을 죽인다. 아이들은 저마다 고유한 기질과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좋은 아이'라는 기준이 성적으로 매겨진다. 다른 부분에서 나타나는 아이들의 특기는 무시되기 일쑤이다. 아이들에게 '좋은아이'기준을 버리고 보아야 아이가 정말 좋은 아이가 된다

이 책은 그림이 아주 인상적이다. 아이들이 왜 네모상자 속에 갇혔는지 이유를 밝히는 부분은 정말 기가 막힌다. 아마도 내 속에 그런 모습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이들이 좋은 아이가 되기 위해 고치려는 모습은 눈물겹다.

네모상자에 유일한 출구인 문에 자물쇠 3개가 잠겨져 있는 그림은 정말 잔인하기까지 하다. 네모상자 속에 갖혀 이 시대가 요구하는 '좋은아이''성공하는 사람'이라는 기준에 맞춰가는 우리의 아이들에게 문을 열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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