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추리반 아이들 - 어린이를 위한 과학 사고력 동화,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2024 아침독서 추천도서 한경 아이들 시리즈
윤자영 지음, 이갑규 그림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과학 추리반 아이들의 이야기가 담긴 책이다.

국일초등학교의 개성이 뚜렷한 네 친구, 그리고 아이들만큼이나 특이한 최국일 선생님이 함께 과학 추리반에서 활동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과학 추리반 아이들이 미스테리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독자는 자연스레 이전에 배웠던 과학적 개념을 떠올리게 된다.


학생들은 교과서로 렌즈의 특징, 산과 염기의 특징 및 지시약 등을 배우긴 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실생활에 이용하는 경우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과학 추리반 아이들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가만히 읽다보면 '아, 우리가 알고 있는 과학 개념을 이렇게 적용할 수 있구나!' 하고 깨닫게 된다.

그래서 관련된 과학 개념에 대해 배운 학생들이 이 책을 읽으면 실생활에서의 과학의 유용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반면 관련 과학 개념에 대해 배우지 않아 잘 모르는 아이들은 이 책을 읽으며 과학 개념에 대한 배경 지식이 늘어나고 이후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이 충분히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의 5장의 제목은 '과학이 조금씩 재밌어지려고 해' 이다. 이 책을 읽는 아이들이 모두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까 싶다.


'과학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는 없어'라고 생각하며 끊임없이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과학 추리반 아이들이 그려갈 이후의 이야기가 궁금해지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