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들의 머릿속 알맹이 그림책 63
플뢰르 도제 지음, 잔 드탈랑트 그림, 윤예니 옮김 / 바람의아이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재천 교수님이 생명을 다루는 시선은 너무 따뜻하고 놀라울 때가 많아 교수님의 저서를 좋아하는 편인데, 최재천 교수님의 추천사가 담긴 책이라니... 나에게는 보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이 책은 동물의 삶과 생각을 속속들이 보여주면서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알맞은 그림과 함께 지식을 전달해 주는 책이다. 사실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고는 하지만 어른인 나도 읽으면서 흥미로운 지점이 굉장히 많았다. 동물이 도구를 사용하는 다양한 경우나 다른 생물의 감정을 느끼는 것, 그것을 표현하는 방식 등의 내용은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게 읽었다. 그 중 인상 깊었던 부분은 코끼리가 죽은 가족이나 다른 동료에게 보내는 애도의 표현이 사람들이 치르는 장례의 모습과 별로 다르지 않은 것이었다. 인간이기에 느낄 수 있고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많은 일들이 동물들에게도 당연한 것이었음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면 자연스레 다양한 동물을 접하게 되고 각 동물의 특성에 대해 알게 될 것이다. 그러면서 아이들은 하나의 결론에 도달할 것이다.

'동물이라고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네?'

이러한 결론을 얻은 아이는 분명 생명에 대한 존중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할 것임을 믿는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으며 생명이 있는 것들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알고, 우리가 인간이라는 이유로 절대 함부로 할 수 없음을 깨닫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