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 지적 망국론 + 현대 교양론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이정환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교육학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처음에는 단순히 텍스트이기 때문에 읽었다. 다카시라는, 초유의 독서광에 의해 쓰여진 책인데, 얼마전에 읽었던 국내 도서 <서울대가 없어야 나라가 산다>라는 책과 비슷햇다. 다만, 이 책이 서울대를 중심으로 하는 학벌 중심 사회에 대한 비판이라면, 다카시의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에서는 도쿄대를 중심으로 일본의 교육제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다카시 말에 따라 결론을 내리면 도쿄대 생은 바보가 되었다. 그들이 잘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암기 뿐이다. 인터넷 사회에서는 더 이상 큰 득이 되지 못할 재주를 가지고, 그들은 일본 최고의 인재라는 대단한 명예를 쥐었다. 우리가 흔히 도쿄대생이라는 이름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대장성 관료 같은 것들. 우리로 치면 서울대생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될 것이다)에 대한 것들을, 그의 그 방대한 자료에서 찾아낸 따끈한 그래프와 표로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다. 몇명의, 몇퍼센트의 사람들이 고관대작이 되고 대기업의 간부가 되는지를 말이다.(그의 다른 책 <나는 이런 책을 읽어왔다>를 보면, 그의 그 놀라운 서재를 알 수 있다)

그들은 찾잔으로, 모두 같은 모양에 같은 내용물을 같은 양만큼 담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분야에서는 그 대단한 암기력으로 스폐셜리스트가 될지는 몰라도, 전공 분야를 한 발자국만 벗어나면 다시 바보가 되어 버린다. 그나마도, 의대를 지망하는 학생이 생물을 공부 하지 않는 등의 말도 안돼는 기초 학력 저하로, 그 대단한 도쿄대가 신입 재학생을 놓고 교수들이 과외를 한다는 믿지 못할 이야기다.

다카시가 가장 열을 올리며 이야기 하는 부분은, 교양에 대한 이야기다. 입시제도가 변하면서, 학생들은 좀처럼 깊지도, 넓지도 못한 교양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사실, 다카시의 어조를 몸으로 느낀다면, '과연 그것도 교양이라고 지니고 있는가'라는 말을 내뱉는 기분이다. 굉장히 차갑고 또 날카롭다. 그들이 치르는 입시가, 폭넓은 사고를 가진 사람이 여러가지 정보와 자료를 찾아 답을 적는 시험과는 거리가 먼 것 또한 비판의 대상이다. 무조건 외워서 통과하고, 그 시험을 높은 점수로 통과한 사람에게 대학 입학의 자격을, 그것도 명문대라고 첫손에 꼽히는 도쿄대의 입학 자격을 주는 것을 그는 용납하지 않으려 한다.

하지만 진짜는 앞에서도 말한 교양에 대한 문제다. 그는 문과대학에서는 스폐셜리스트인 사람이, 이공계로 오면 중학생의 수준도 못되는 현실을 한탄하고 있다. 이공계 학생에게 '셰익스피어를 읽었는가'라는 한심한 질문을 해야 하는 것에 질려 하고 있다. 이 부분은 나를 굉장히 고무시켰다. 인문사회계열의 공부를 하고 있다는 이유로, 나 역시 열역학이라든지 푸코의 원리 따위는 전혀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주재에, 이과대학에 다니는 친구(물론 열역학과 푸코의 원리를 아는 친구)가 백년의 고독도 읽지 않았고, 사무엘 베케트도 모른다는 사실에는 말도 안된다며 소리를 쳤었다. 다카시가 말하는 '제너럴리스트'와는 너무나 동떨어져 있는 것이다.

결국, 전공 분야에서는 스폐셜리스트가 되는 것이 당연하고, 전공하지 않는 것에서도 제법 심도있는 스키마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변화하는 시대가 원하는 사람이라는 건데, 말은 족족이 다 맞지만 그것은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라는 데에 문제가 있다. '현실적으로는 절대 무리야'라는 말을 하면서도, 자꾸만 부끄러워지는 것은, 분명 찔리는 곳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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