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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러그드 보이 - 애장판, 단편
천계영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3년 3월
평점 :
품절
내가 중학생이었을때 본격적으로 만화를 읽기 시작했는데, 그때 처음 접했던 한국 작가의 순정만화가 언플러그드 보이였다. 천계영을 일약 스타 작가로 만들어 놓은 이 작품은, 캐릭터 산업에서도 한 몫 거둬간, 나름의 기념비적 작품이라고 해도 말이 아깝지 않을 것 같다.
천계영의 말을 빌리자면 '반보주의'라고 하는데, 광고회사를 다니면서 익혔다고 한다. 받아들이는 사람들보다는 언제나 좀 더 먼저 새로운 개념과 성향을 만들어내야 하지만 너무 앞서나가면 호응을 얻을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한 발이 아닌, 반 발 먼저 나간다는 의미의 '반보'라고 표현한다고 한다. 광고에서 따온 이 생각은 만화에도 잘 적용되었다. 영상 매체의 대표라고 할만한 광고는, 확실히 만화의 주요 대상이 되는 학생들에게 익숙한 매체일테니 말이다.
그래서였는지, 만화는 그때의 나에게 굉장히 잘 스며들었다. 별 생각없이, 별 뜻없이 흘러가는 소품(?)에서도 90년대 후반을 확실히 나타내주는 것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풍선껌은 제법 인상적이었는지, 짱구의 초코비가 시판되었듯 현겸이가 불고 다니던 풍선껌도 슈퍼에서 구할 수가 있었다. 그때 우리반의 학생이 36명이었는데, 이 만화를 읽지 않은 사람이 없었던 관계로, '왜 고흐는 귀를 잘랐는지 아는가'라는 질문에 모두 똑같이 '어린 창녀에게 주기 위해서'라고 대답했던 일이 있었다. 6년 전의 이야기인데, 이렇게 써놓고 보니 확실히 그때의 우리를 나타내는 아이콘 중의 하나였던 것을 다시 실감한다.
그 해에 생일 선물로 받아서 고이 모셔놓은 책이었는데, 이렇게 빨리 애장판이 다시 나올 줄은 몰랐다. 감회가 정말 새로워, 서점에서 내내 만지작 거리다가 결국은 사왔다. 좀더 예쁜 그림의 하드커버 표지로, 두권이 한권으로 묶여서 출판되었다. 집에도 있는 책인줄 뻔히 알면서, 다시 사서 다시 읽었더니 뭐라고 해야할까.. 흔히 말하는 '감회가 새로웠다'라고 해야할까.. 아직 어린 나이인데도, 더 어렸던 나이를 추억할 수 있었던 통로가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또 하나, 추억이 되어도 좋을 만화지만, 확실히 지금 봐도 전혀 떨어지지 않는 퀄리티를 자랑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직 읽어보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