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움의 힘 - 내 삶을 바꾸는 놀라움의 비밀
마이클 루셀 지음, 김지연 옮김 / 상상스퀘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전 부터 좋은 멘토를 만나는 것은 인생의 큰 행운이라고 생각했고, 좋은 멘토를 통해 인간은 좋은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해 왔다. 이런 생각을 더욱 확고히 해준 책 놀라움의 힘은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에서 소개되었고 바로 구매해서 읽어 보았다. 책을 통해 멘토의 중요성은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고, 여기서 멘토는 선생님이나 지도자만 해당 되는게 아니라, 부모, 동료, 선배, 지인 등 곧 우리 모두가 멘토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 놀라움의 힘은 누구나 읽으면 좋은 책으로 인간관계에서 나를 통해 다른 사람을 성장할 수 있는 계기와 동기를 줄 수 있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기에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듯 하다.

 우선 책에서는 부모, 선생님등의 멘토 말 한마디에 의해 학생들의 삶이 바뀌는 여러 예시가 나온다. 여기서 놀라운 것은 학생들의 생각했던 본인의 단점들 또는 잘 못한다고 생각하고 있던 부분들에 대해서 멘토의 진심어린 한마디에 의해서 그것이 장점가는 방향으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책 제목 처럼 놀라움의 힘인 것이다. 흔히 우리는 자라나는 청소년시기를 어린 꿈나무라고 한다. 노력에 의해서 얼마든지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의미의며 이런 시기에 좋은 멘토(지도자, 선생님, 부모 등)의 관심 어린 지도는 그 사람의 인생을 충분히 바꿀 수 있는 힘이 된다는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우리 모두가 이 책을 읽고 함께 사는 세상에서 자라나는 청소년들 또는 성장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하며 여기서 우리는 즐거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특히나 책에서는 학생을 지도하는 선생님과 자식을 키우는 부모의 사례가 많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어 예시를 통한 책의 긍정적인 효과를 더욱 느낄 수 있고, 그렇게 때문에 선생님들 또는 자식을 키우는 부모님들은 이 책 놀라움의 힘을 꼭 읽어보면 느끼는 바가 많지 않을까 생각한다.

 책 내용을 간단히 요약 하면, 칭찬의 긍정적인 효과는 잘 알려져 있지만, 거기다 놀라움을 추가하면 상대방의 인생을 바꾸는 칭찬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모두 확증편향을 가지고 있고 이에 따라 그 자신의 세계관에 맞춰 상황을 해석을 한다. 이렇듯 한번 형성된 믿음은 바꾸기 어렵다. 그러나 놀라움이 발생했을 때는 한순간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며 새로운 믿음을 형성할 수 있다. 책에서 설명하는 놀라움의 역할은 바로 이것이다. 이렇듯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냐에 따라서 그 것이 좋은 장점이 될 수 있고 반대로 고쳐야 될 단점이 될 수 도 있다. 이런 이유로 성장하는 단계의 학생들에게 열린 마음으로 모든 상황을 접근해야 되며, 결과보다는 과정을 볼 수 있어야 하고,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 보며, 그 사람이 처한 환경등을 고려하여 상황을 바라 볼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러면 아무리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좋은 기회와 장점, 노력의 흔적이 보이고, 가능성이 가득한 모습이 떠오르며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관심과 칭찬할 거리가 보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당사자가 예상치 못한 칭찬의 한마디가 당사자의 삶의 변화시키는 놀라움의 힘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살면서 인생의 수 많은 정답 및 오답 중 하나를 채택해 사용한다. 우리가 채택한 방법이 최선의 방법이 될 수 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한번 채택한 방법은 개선하기 보다는 심리적인 영향으로 그것이 정답인 듯 지속해서 사용한다. 이렇듯 상황에 대해 멘토들이 잘못된 피드백을 전달해도 그것을 정답으로 받아 들이는 경우가 있고 잘못된 방향으로 삶을 진행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데 이것이 잘못된 방향인지 인지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 책의 다른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바로 이런 잘못된 피드백이 다른 사람 인생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에 멘토들은 이것을 인지해야 된다는 것이다. 특히 성장 중인 어린 아이들 및 청소년기에는 멘토의 피드백의 의도를 정확히 해석하기 어렵고 감정이 고조된 상태라면 더욱 그렇기 때문에 당사자의 인생은 이런 피드백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수 도 있는 것이다. 결국 부모든 지도자든 누구를 가리치는 상황이라면 상당히 주의를 기울여서 피드백을 줄 수 있어야 하는 이유다.

 나 또한 자식을 키우는 입장에서 책을 읽고 많은 생각을 들었다. 과연 나는 자식에게 올바른 가르침과 피드백을 주고 있는 것인지 나의 한마디에 의해 아이가 잘못된 생각과 편향을 가지면 잘못된 방향으로 성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 입장에서 피드백에 대한 책임감과 상황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었다. 특히 책에서 CIA가 현명하고 열린마음을 가지고 생각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8가지 전략은 인상이 깊었고 상황을 바로보는 생각을 넓힐 수 있는 좋은 내용이었다. 모두가 이 책을 읽고 이런 놀라움의 힘 느끼고 자라나는 꿈나무들에게 좋은 피드백을 전달할 수 있는 사회가 되길 바라며 꼭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