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토밍 - 팀의 운명을 바꾸는 성과 창출의 기술
데이브 그레이 외 지음, 강유선 외 옮김, 한명수 감수 / 한빛비즈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우선 이 책은 회의 진행, 혹은 어떤 프로젝트나 아이디어 선정 같은 (오픈 주제의 회의일 수록 좋은) 회의에 사용 된다면 정말이지 보고와 같은 책이다. 그러니까 갑자기 안하려다가 아이디어 회의 같은 거 할 때 어디서 듣기는 많이 들었고 뭐 포스트잇 붙여 가면서 하면 좋겠다는 것은 몇번 회사 워크샵 때 해 봤는데, 막상 우리 팀, 우리 프로젝트에서 해보려니 뭐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 참고하기 딱 좋은 책이 아닐 수 없다. 즉, 이 책은 인문용, 참고용으로 참 좋다. 아무래도 우리 팀장님들 책상 위 책 꽂이에 영원히 있을 책이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막상 또 회의 시간 한 두시간 앞두고 참고 하려면, 너무 많아서 또 무엇을 할까 고민하게 되고, 절절한 것을 찾지 못하면 또 뭐 그냥 지루한 회의 하는수 밖에 없었던 경험이 있었을 것 같다. 그러게 되지 않기 위해 이 책은 평상시에 목차는 기본이고, 하나 하나 적용점을 "상상"해 가면서 나의 일, 업무 영역에서 어떻게 "활용"할지를 평소에 메모해 두면 좋다. 한 발 더 나아가 이벤트로도 했었던 것 같은데, 이 책을 적용하여 한 두번 했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또 한 두번 하면 그만 하기 쉽상이다) 그 결과를 피드백으로 또 메모해 두어서 다음 번에는 좀 더 발전적인 방법으로, 혹은 더욱 능숙하게 진행 할 수 있을 것 같다. 


나에게는 아쉽게도 (우리팀은 회의를 지양하는 팀이어서 - 다행인가?) 아직 이 무궁 무진한 아이디어 박스를 활용해 볼 기회가 오지 않고 있다. 요즘 내년도 사업계획 시즌이어서 타 팀들은 (특히 마케팅, 세일즈, 개발팀 등) 회의다 워크샵이다 많이 하는 것 같은데 나는 아직 적용해 볼 만한 회의를 포착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우선 "상상력"을 동원해 언제가 있을 회의를 위해 여러가지 방법들을 메모하면서 책을 다시 나의 것으로 "정리"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서평은 여기서 완료가 아니라 한 번 또 두 번 실행하고 경험 한것으로 이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책을 덮는 것이 아니라 상상의 나래를 펴며 또 오늘도 책을 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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