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1
김훈민.박정호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서문에 저자는 경제 원리가 사회과학에 속하는 것이 의문이라고 하면서 오히려 인문학에 가깝다고 했다.그 논리는 경제학의 원리가 이미 우리 일상에 너무도 깊이 자연스럽게 들어와 있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이 책의 집필 의도를 밝힌다. 그런데 그러면 오히려 이렇게 설명하는 책이 필요 없고 소설이나 사람들의 이야기 처럼 활동에 대해서만 말하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시작했다. 내가 인문학을 잘 몰라 그렇게 생각한것 같다. 

조금 더 읽어보니 이 경제학자 두분의 인문학 지식의 대단하시다고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그 방대한 인문학 서적이나 역사를 각 장마다 길지 않게 엮은 글도 지루하지 않고 너무나 재밌게 설명이 되어 있다. 역시 인문학은 다른 학문이나 분야와 접목이 되었을 때, 그것이 그저 학문의 정리 차원을 넘어서는 것 같다. 저자가 서두에 말한 것처럼 경제라는 개념과 원리가 우리 삶 속에 얼마나 녹아져 들어 있는지 역사, 책, 예술, 철학의 스토리와 이야기에 빠져 들면서 나도 모르게 경제의 원리가 이해되는 경험을 한다. 

또한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IT 분야에서 일하는 나의 약한 부분이 바로 경제학과 인문학이라는 점을 깨달았다. 학창시절부터 점수가 나오지 않은 이 두 과목을 하나로 엮어 읽으니 처음에 책을 보고 잘 읽을 수 있을까도 걱정했으나 이 책을 몇일 내 읽어야한다는 미션 성공과 실패 기로에 서 있어서 우선 읽기 시작했다. 그러나 나도 놀라웠던 것은 3일 만에 이 책을 정독 한 것인데 이것이 인문학의 힘인지 경제적인 논리인지 모르겠다. 

읽다 보니 인문학은 스토리를 만들고 경제는 숫자를 만든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토리 속에서 ( 그것은 결국은 삶의 기록들인데) 경제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니 경제를 공부로 할 때와는 이해의 차원이 달랐다. 즉 경제는 원리를 설명하는 학문인데 인문학이 경제를 설명하는 것이 참 잘 들어 맞는 것 같았다. 정말 인문학을 안다는 것은 자신의 전문 분야를 한 차원 더 뛰어 넘는 것이구나 도전 받는 시간이 되기도 했다.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것 같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경제 용어들을 다시 인문학 설명으로 배치를 바꾸는 해체를 통해서 나름 경제 공부도 되었다. (이 책의 접근 방식인 인문 설명으로 도입하면서 경제 원리를 설명한 것을 경제 용어를 나열해 보았다) 그러면서 경제 용어를 많이 알게 되어 좋았다. 정말 상식이라고 생각했던 수요와 공급 곡선을 통해서 경제적인 원리를 많이 배운것 같다. 이 책은 정말 어떻게 보면 경제 공부를 자연스럽게 해주는 것 같다. 

책을 다 읽고 나니 인문학적 상식과 경제적인 상식이 동시에 채워진 것 같아 머리와 가슴이 흡족해 하는 나 자신을 볼 수 있었다. 보너스를 받은 기분이랄까! 실제적으로 이 책 부록으로 경제 전문 서적들과 이 책이 설명하고 있는 인문학 서적들만 잘 알고 따라 읽어도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