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강의
랜디 포시.제프리 재슬로 지음, 심은우 옮김 / 살림 / 2008년 6월
장바구니담기


헤드 페이크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첫 번째는 말 그대로다. 미식축구 필드에서, 성수는 머리를 어느 한쪽으로 움직여 상대방을 그쪽으로 유도한다... 두번째 종류의 헤드 페이크는 정말 중요하다. 그것은 바로 과정에 푹 빠져들 때까지 배우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진정 배우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게 하는 속임수다.-63-64쪽

장벽은 절실하게 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걸러내려고 존재합니다. 장벽은 당신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멈추게 하려고 거기 있는 것이지요... 장벽에는 다 이유가 있다. 장벽은 우리가 무엇을 얼마나 절실하게 원하는지 깨달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108-115쪽

병을 고쳐라, 증상이 아니라.-190쪽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는 완전히 무시해버리고 오직 그들이 하는 행동만 집중해서 보면 되지요-198쪽

사과를 하는 것은 합격 낙제만 면하면 되는 간단한 일이 아니다. 나는 언제나 학생들에게 말했다. 누군가에게 사과를 할 때는 A학점이 아니면 모두 낙제라고.-220쪽

만약 조언을 하려는데 나에게 오직 세 단어만 허용된다면 단연 '진실만을 말하라 Tell the Truth'를 택할 것이다. 그리고도 세 단어가 더 허용된다면 나는 거기에 '언제나 All the Time'를 더 하겠다. 부모님은 언제나 '말은 곧 네 자신이다'라고 가르쳤는데 위의 말에 관해 이보다 더 낳은 설명은 없다. 정직함은 도덕적으로만 옳은 것이 아니라 효율적이기도 한 것이다.-223쪽

나는 피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선 현실적인 판단력을 유지하고 있다. 나는 죽으멩 대비하며 살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나는 아직 죽기 않읐으므로, 그 누구보다 살아 있는 것처럼 살고 있다.-249쪽

"나는 네가 웃을 때 머리를 뒤로 젖히는 모습을 매우 사랑한다." 나는 그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아주 명확하고 생생한 것들만 거기에 담을 것이다.-254쪽

나는 내가 잃을 것들ㅇ보다 그들이 잃을 것들에 더 집착한다.-26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