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가 사랑에게 말했다 - 브라운아이즈 윤건의 커피에세이
윤건 외 지음 / PageOne(페이지원)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닌 일로 오늘을 힘들게 보내지 않길 바라."

 

커피는 내가 세상에서 제일 사랑하는 음료이자, 많이 마신 음료이다. 흔히들 커피는 같이 마시는 것이 좋아한다고 하는데 이상스럽게도 나는 혼자 마시는 커피가 상당히 분위기 있고, 사색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좀 더 좋다. 뭐 이런저런 이유들을 나열한다고 하여도 여튼 변함 없는 사실은 내가 커피를 좋아한다는 것이다. 2009년에 나온 책인데 좀 뒤늦게 읽었다. 처음 책이 나왔을 때부터 읽고 싶은 마음은 가지고 있었는데 기회가 없었다. 책이나 그리고 다운로드가 가능해 지면서 영화가 좋아진 점은 꼭 그 시간이 아니어도 내가 그것들이 필요 할 때 조건 없이 꺼내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내 마음을 자연스럽게 달랠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여가를 즐길 때 가장 행복한 시간에 나는 책을 읽으면서 커피를 마신다. 가끔은 음악을 듣기도 한다. 물론, 이건 솔로일 때 하는 가장 행복한 시간 보내기 이고, 연인이 생기면 나는 분명히 데이트를 하는데 나의 많은 시간을 소비 할 것이다.

 

얼핏 윤건이라는 가수가 효자동 언저리에서 경복궁 역 부근이던가. 커피숍을 운영하고 있다고 들었던 것 같다. 아직도 가게가 존재하는 지는 모르겠지만, 그 소식을 듣고 그 가수 꽤나 커피를 좋아하는구나,라고 생각했었던 것 같다. 요즘은 커피숍이 아주 많이 흔하게 존재하는 가게가 되어 버렸지만, 그때까지만 해도 조금은 특별한 사람들이 열 수 있는 가게라는 이미지가 강했으니까.

 

그런데 아주 대놓고 커피를 사랑하는 남자가 되어서 에세이집을 썼다. 그가 사람하는 사람 둘과 함께. 늘 작가 지망생인 나는, 이렇게 함께 글을 쓰는 사람들이 참 부럽다. 자신들 좋아하는 소재를 가지고, 사랑을 이야기하고, 또 인생에 함께해서 즐거운 사람과 글을 써 나아갈 수 있는 삶. 언제나 동경해 마지 않는다. 10년 쯤 뒤, 나도 지금 보다는 나은 글쓰는 그래서 조금의 돈이라도 받는 작가가 되어 있고 싶다. 아차! 책에 대한 리뷰를 써야 하는데 너무 옆 길로 돌아 돌아 온 것 같다.

 

이 에세이는 조금 특별하다. 각자의 사랑을 이야기 하고, 그와 연결지어서 커피를 소개한다. 흔히 가장 많이 들어 온 것은 사랑의 고통과 쓰디쓴 에스프레소 이야기 였던 것 같은데, 이 책에서는 그 이외에도 다양한 커피들을 소개한다. 집에서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노하우도 함께 소개하니. 집순이로 있는 나같은 사람에게는 아주 좋은 정보가 아닐 수 없다.

 

문득, 커피를 마시면서 이별을 했던 적이 있었나?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아마도 첫 사랑과의 이별. 정확히 말하면 이별의 확인 사살을 한 곳이 커피숍이었던 것 같다. 이제는 커피를 마시면서 사랑을 시작하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