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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명탐정 정약용 1
이수광 지음 / 산호와진주 / 201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다산 정약용하면 아는게 솔직히 수원화성 빼고는 전무한 나에게 이 책은 정약용을 일약 영웅으로 만들게한 책이다. 당대 최고의 판관으로 억울한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한 그의 노력들이 이 책에 담겨져 있다. 불의한 일들을 바로 잡는다는게 쉽지 않았을텐데, 이 책을 보면 조선시대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들을 정약용이라는 인물을 통해서 이뤄낸다.
조선시대 태평성대 시기라 할 수 있는 영, 정조 시대에도 피비린내 나는 역사는 존재했었다. 그 시기의 중간에 등장한 정약용은 당시 정조가 그의 탁월한 능력을 보고 파격적인 조치로 그를 형조참의로 뽑으며 난해한 사건들을 맡긴다. 이 소설은 그가 과거를 더듬으며, 더는 억울한 사건들이 미지로 묻혀지는 걸 방지하기 위해 재판관들에게 가르치는 글인 '흠흠신서'를 저술하면서 내용이 펼쳐진다.
내용 중에 잔혹한 부분들이 많다. 이 소설은 딱 '성인용'이라 할 정도로 내용이 선혈적이고 적날하게 사건의 참혹함을 묘사한다. 마치 슬레이어즈 애니메이션 보다가 소설을 보면 어떨까 싶어서 펴보면 그 잔인함에 혀를 내두드르는 그런 심정이다. 영화를 아직 못봤지만, 설마 영화에서도 그렇게 잔혹한 묘사를 하진 않았을 거다. 그러니, 영화를 보고 이 책을 볼려고 한다면 어린이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지 않다.
더군다나, 한자적 표현이 쉽게 풀이되지 않은 그대로 서술이 되어서 읽다가 막히는 부분이 꽤나 된다. 한자공부를 했다면, 별문제 없이 보겠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국어사전 정도는 하나 끼고 봐야 내용 이해에 무리가 없다.
표현은 시원시원하고 좋다. 결론으로 나오는 판결문도 간결하고 직관적이다. 다만, 사건 초반 이정행과의 이야기가 앞부분에 나오는 건 적절하지 않은거 같다. 내용의 비약이 커져버려 읽는데 난관에 부딪히기 때문이다. 죽은 여인들이 자신의 그림에 그려져 있다는 게 첫화에 나온 살인범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그걸 보고 '이 그림과 무슨 연관을 지을려고 하지?' 하면서 책을 읽기 시작하면 헷갈리기 시작한다. 그거 빼고는 내용을 이어 보는데 큰 문제가 없었다.
1권은 8장으로 여러 이야기들이 묶어져 있는데, TV 시리즈 처럼 잘 나눠져 있구, 매 이야기마다 큰 줄기가 통해져 있어 작가의 이야기 풀이 능력이 대단하다는 걸 느꼈다. 정조의 암살 사건에 노론이 엮여져 있구, 그 중간엔 심조원, 이정행이라는 인물과 이를 막을려는 여리라는 인물과 대내시위 김경방과의 대립이 밑밥으로 심겨져 2권으로 넘어간다.
큰 이야기의 내용으로 보면, 정약용이 썩은 당시의 정치인들을 어떻게 뿌리 뽑는지에 잘 나와있다. 아침/저녁에 남편이 다르다고 말하는 여자들의 이야기로 온 조정이 뒤집어졌고, 이후 뇌물로 여러 관리들이 곤장 맞게되는 관경에서 예나지금이나 이런 부패한 사건들은 존재한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부정한 상황에서 칼을 뽑아서 단호하게 정의를 구현하는 정약용같은 인물이 지금 우리 나라에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정약용은 자신의 모든 걸 다 거는듯한 마음으로 정의를 지킬려고 노력한다.
정조 또한 자신의 아버지인 사도세자의 죽음을 복수한 피비린내 나는 경력이 있어서인지 그를 둘러싼 암살 위험들에서 벗어나며 자신의 힘을 지켜나가고 있다. 두 주인공 또한 상황이 꽤나 어렵다.
사실 이 책의 실제 주인공은 여리라는 오작인(시체 부검인)이다. 정약용의 종자(종)로써 그의 옆에서 온갖 궂은 일을 다한다. 부검부터 보디가드까지 ... 남장 여자라서 그런지 그녀의 캐릭터는 참 묘하다. 정약용도 그녀에게 접근하고 싶었지만, 지극정성으로 내조하는 부인이 있어서 마음에 갈등이 있었다는 내용을 보아, 매력적이기도 하다. 무예 뿐만 아니라 현명하기까지 하니 ... 당시 존재한 인물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리의 이후 모습이 책 중간중간에 나온걸 보면 조금 안타깝지만, 끝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
책은 재미있다. 한자용어만 익숙하면 읽는데 별 지장이 없고, 당시의 억울함을 잘 풀어 설명하고 해결하는 정약용의 지혜를 엿볼수 있다. 탐정이며 재판관인 정약용을 밝혀서 알게 하는 좋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