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의 꼬리를 따라 배우는 꼬물꼬물 경제 이야기 ㅣ 꼬물꼬물 시리즈 4
석혜원 지음, 백수환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06년 12월
평점 :
이 책은 꼬물꼬물 가족들이 겪는 일들을 예로 들어 경제를 설명해 준다. 미국과 중국이 싸우면 우리 나라 기업들이 웃음짓는 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튤립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엄청나게 올랐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 책은 굉장히 독특한, 하지만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주제를 다뤄 경제를 설명한다.
재미있는 사실 하나! 초콜릿이나 화려한 색의 립스틱이 불티나게 팔리면 정부는 긴장한다. 불황이 들이닥쳤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불황이 오면 사람들은 싸지만 달콤한 초콜릿과 기분전환을 위해 밝은 색의 립스틱을 많이 산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불황때 엄청난 양의 초콜릿과 립스틱, 그리고 분홍 넥타이가 팔렸다고 한다.
유용한 정보 하나! 백화점에 가면 흔히 보이는 무겁고 큰 카트. 카트가 무거우면 천천히 가게 되고, 그러면 자연히 물건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게 된다. 또 크기 때문에 많은 상품을 담아야 할 것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식품 코너가 맨 구석에 있는 이유! 주부들은 식품 코너로 가기 위해 다른 진열대들을 지나야 하고, 그러다 보면 꼭 하나쯤은 사게 된다.
이 책을 정말 추천하고 싶다. 한 PART에 4가지의 내용이 담겨있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기 때문이다. 첫부분에는 몇가지 그림들과 주제에 대한 설명이 재미있게 나온다. 중간 부분에는 꼬물꼬물 가족의 예와 경제 이야기가 담겨있다. 끝부분에는 꼬물꼬물 박사님의 정리와 BONUS로 몇가지 이야기가 나온다.
누구나 조금씩은 어려워 할 경제. 이 책으로 한번 마스터 해 보는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