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없는 독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일영 옮김 / 북스피어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주인공인 스기무라 사부로가 처음 등장한다는 전작 '누군가'를 아직 읽어보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조만간 얼른 '누군가'를 사서 보고 싶다.

이 책을 읽으면서 수많은 생각이 들었다. 슬프기도 우울하기도 하고 괴로웠다. 흥미진진해서 책을 손에서 놓기도 힘들었다.

책 읽기 전에 본 책 뒤편에 나와 있는 본문 내용에 마음이 끌렸다. 그리고 그 내용이 아마 저자가 하고 싶었던 말, 그리고 이 책의 주제일 것이다.

옮긴이는 스기무라 사부로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했다. 너무나도 모범적이라서 비모범적인 자신으로서는 그렇다고. 하지만 난 스기무라가 마음에 든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모범적으로 남아주었으면 한다. 행복하게, 올바르게. 그건 내가 모범적이어서일까?;; 옮긴이는 스기무라의 독을 본 것 같다고 했지만 난 모르겠다. 겐다 이즈미와 하시타테의 독은 보았으나 스기무라는 모르겠다. 이것도 내가 모범적이어서일까? 난 내 자신이 그렇게 모범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그 쪽에 가깝기는 할 테다.

스기무라는 이름 없는 독의 정체를 알고 싶어 한다. 나도 알고 싶다. 스기무라 아저씨. 혹시 알게 되면 저한테도 가르쳐 주세요. 전 아저씨처럼 직접 나서서 알 수는 없을 테니까요.

미야베 미유키의 작품을 많이 읽은 것은 아니지만 '이름 없는 독'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여운도 많이 남고. 어서 다음 작품... 스기무라가 주인공인 작품을 내주었으면 좋겠다. 다행히 시리즈로 해 주겠다니 좋다. 그리고 제발 스기무라는 변하지 말고 모범적이었으면 좋겠다. 스기무라마저 독을 품는다면 난 너무 우울할 테니까.

미야베 미유키의 작품은 슬프다. 부정할 수 없는 우리 시대 현실의 모습이라... 괴롭다. 우울해진다. 내 자신이 그럴 수도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아버려서 무섭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