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불제 민주주의 - 유시민의 헌법 에세이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렇잖아도 유시민장관의 소식이 궁금했다.  

지난 정권에서 기억나는 거라고는 그 유명한 캐주얼 옷차림 사건 뿐이지만, 이번 정권이 여러모로 

죽을 쑤니, '구관이 명관'이라고 옛사람들이 생각 나는 건 당연하지 않은가. 

그런데 출판사 구석방에 박혀 자기 변명이나 늘어놓고 있었다니 적잖이 실망스럽다.  

정치인 유시민이 썼다고 하기엔 너무나 비겁하고 때이른 자기 변명이었고, 독자들이 바라는 

책도 그건 아니었을텐데, 그렇다고 지식인 유시민이 썼다고 하기엔 좀 유치하다고 해야 하나.  

까려면 제대로나 까지,

차라리 에세이가 아닌 사회과학서를 써서 현 정권이 헌법 유린 사례, 민주주의 핍박 사례, 박통 

시대로의 회귀, 앞으로의 대안 등등을 조목조목 따지고 들었다면 모를까.  이런식으로 지난 정권 

을  변호하고 현 정권을 비난해봤자 나중에 돌아오는 건 '정치가 다 그렇지'라는 자조섞인 한숨 

뿐일 것이다. 

나도 지난 여름 광화문에서 촛불을 들고 '대한민국 헌법 1조'라는 노래를 부르며 가슴이 먹먹했던 

사람이었다. 교복입은 여중생, 여고생들에게 한없이 미안했고, 어머니가 끌고 온 유모차에 앉아 

아무것도 모르고 방실거리는 어린 아기들에게 한없이 죄스러웠다.   

부디, 평가는 역사에 맡기고 한때나마 장관이라는 직책을 가지고 나라의 녹을 먹은 사람으로서,  

또한 이시대를 대표하는 지성인으로써의 역할에 대해서 고민해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