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 - 실전 ETF 투자 매뉴얼
systrader79.이성규 지음 / 이레미디어 / 2018년 2월
평점 :
10년 이상 저축만해왔던 '나'는 제대로된 제태크를 배우고 싶어서 '주식'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 유명했던 "김생민의 영수증" 이라는 방송이 있었다. 10회로 종영하였지만, 그 파장은 대단했다. 그 방송에서도 나온다. 주식투자는 함부로 하는 것이 아니며, 잘못하면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라고 말한다. 그런 말은 다른 주변인들에게서도 많이 들리는 말이다. 그래서 올인을 하면 안된다는 말과 분산투자를 해야한다는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듣지만, 주식에 대해 제대로 알고 알려줄 사람을 찾지는 못했다. 그 와중에 발견한 이 책이 참 흥미롭게 다가왔다.
책은 독자인 '나'가 기존에 타인에게 들어서 가지고 있던 주식투자에 대한 이야기들을 근거를 들어 반박을 하거나 내용을 제대로 정리해 주었다. 그리고 ETF란 어떠한 상품인지 설명하고 전략들에대해 설명이되어있다. 책에서 말해주는 ETF란? 상장지수펀드라하여 특정지수(인덱스)의 성과를 추적하는 인덱스 펀드의 일종(96p)으로 이를 통해 다양한 자산군(주식, 채권, 상품, 선물)등에 투자를 할 수 있는 기초적인 베이스인듯하다. 더군다나 그냥 주식이나 채권, 펀드 등에 투자하는 것보다 좀 더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을 올리기 위해 사용된다. 제1금융권 은행에 저축하고 적금을 드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며 이외의 다른 상품들은 아무래도 위험성을 감수해야만 한다. 그래도 조금은 더 안정적인 제태크 방법을 찾을 수있다면 이 책에서 소개해주는 대로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그 뒤에 나오는 챕터의 내용들은 '투자 전략'들을 소개하며 이 책의 본질적인 내용과 제태크의 스킬들이 쏟아져나온다. 읽으면서 솔직히는 경제관념이 '저축과 적금'에만 쏟아져있던터라 금융,경제용어를 잘 알지 못하는 단어들이 많아 읽는데 고생을 좀 했지만, 지은이가 옆에서 구어체로 설명해주는 듯한 서술이여서 그런지 비교적 술술읽혀지는 경제 서적이 아니었나싶다. 이렇게 읽어내려가다 지은이가 갑자기 누군지 궁금해져서 책의 앞날개(?) 부분을 펼쳐보니 무려!!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현직 의사분과 금융에 대해 공부한 '이성규' 작가분의 합작으로 책이 탄생하였다. 왠지 모를 반가움과 함께 제태크에 대해 잘 공부해야겠다는 의지가 활활 불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