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이상한 사람 때문에 힘들었습니다 - 나를 괴롭히는 성격장애자에 대한 슬기로운 대처법
정희정 지음 / 꿈의지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생생활을 거치고 나서 선배들로부터 'X라이 질량보존의 법칙'을 들어왔었는데, 설마 설마 했다. 그런데 "정말 있네?! 이런 황당쓰...가. "란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초년생 처음시작을 맘대로 할 수 없기에, 또는 때때로 어떤 반응을 보이고 상대를 대해야하는지 몰라서 책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 것같다.

책은 생각보다 두께가 있지만 목록의 구성이 체계가 있다. 총 3개의 큰 챕터가 있고, 첫 챕터에는 성격이 어떤 것인지 원인, 이유, 그리고 중요한 성격장애 진단이 들어있다. 보면 왠지모르게 심리검사 책 같은 느낌도 없지 않아 있다. 당대를 성격장애 진단을 직접 할 수 없어 일일이 알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표면적으로 들어나는 몇몇개의 성격들에 대해 추정은 가능할 듯하니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그리고 '나'자신에 대한 검사는 그래도 '나'니까 좀 더 잘 알 수 있을 듯 하여 '나'도 검사할 수 있어 좋다.

두번째 챕터에 성격장애의 종류가 나온다. 총 10개로 나뉘는데 편집성, 강박성, 조현성, 회피성, 연극성, 자기애성, 반사회성, 의존성, 경계성, 조현형 성격장애 이렇게 10가지 이다. 처음에 언뜻 읽어서 조현과 조현이 같은 성격장애인데 왜 두번 적혀있나 싶었는데... 잘보면 한 글자가 다르다.

본인이나 대상이 되는 사람의 성격장애 유형을 골라 읽을 수 있다. 진단법과 사람의 예시, 그리고 그 성격에 대한 자세한 설명... 그리고 진단법에서 나온 항목 항목별로 따로따로 설명이 되어있어서 꼭 그 성격이 아니더라도 사람인데 한 항목만 포함되는 경우도 있을거 아닌가? 그래서 이 책의 장점이 그것이다. 항목별로 읽어볼 수 있다는 것. 전체적인 부분은 아니더라도 이 항목에 대해서만큼은 어떤 성격인지 만큼은 잘 설명되어있다. 때론, 드라마나 영화, 정치권 등 누구나 보았거나 알법한 내용들을 예시로 설명되어있어서 쏙쏙 들어온다. 그리고 뒤에는 이런 성격장애자들이 옆에 있을때 어떻게 대처하는지 방법이 적혀있고, 내가 ~~한 성격장애자로 의심이 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담겨있다. 그런데 이 대처방법들이 생각보다 의미가 있는 것이 꼭 그사람과 닮아있고, 내가 그때에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담겨있어서 꽤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회피성 성격장애의 경우 사회공포증, 편집성 성격장애, 강박성 성격장애 등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놓아서 아! 그사람 혹시 편집성 성격장애 아니야? 라고 생각하다가 차이점을 비교해보고 추정해볼 수도 있을 듯하다. 또는 가장 중요한 나의 성격장애에 있어서 차이점을 파악할 수 있어서 좀 더 성격장애의 파악이 쉬워질 것이다.

나의 성격장애, 혹은 상대방의 성격장애를 파악할 수 있어 2챕터 매우 유용하고 책에서도 가장 많은 분량을 할애하고 있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세번째 챕터인 듯하다.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들로부터 받는 스트레스, 혹은 내가 성격장애여서 나타나는 스트레스 어떻게 해결할지 방법이 몇가지 적혀있다. 그 기술방법은 어떤 사건에 대해 나의 감정, 자동적으로 사고한것, 기본신념, 다르게 생각해보기를 적어보면서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있는 자료가 재공되며, 또한 글쓰기를 하면서 성격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거기에는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으니 책을 통해 확인해보길 바란다. 그리고 어떠한 상황속에서 나타날 수있는 방어기질도 서술해놓았는데 읽어보니... 내가 하는 행동들이 적혀있어서 뜨악- 했다. 누구나 보면 내 속을 읽는듯한 느낌이 들지도 모르겠다.

이 책은 내가 성격장애라면 '나'자신을 알기위해서 필요하고, 다른 사람이 성격장애가 있다고 의심이 된다면 그 사람을 파악이기 위해 필요하다. 회사생활속에서 그런사람을 만나서 힘이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조심스레 추천해본다. 참고로 이 책을 지은 정희정 작가님이자 교수님은... 역량평가와 코칭심리 전문가이기에 다양한 사람을 만나 강의를 하고 심리상담을 하시는 분이시니 믿을 만하다. 주변에 널부러져(?)있는 여느 심리테스트 책과는 다른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