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 베이직 - 청교도에게서 배우는 신앙의 7가지 기반
이태복 지음 / 세움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앙베이직]


신앙의 베이직이 무엇인지를

이 책 한권이면

탄탄하게 만들어나갈 수 있게 

만들어진 책이다.


사실 신앙 7가지 기반을 설명했다면

그저 고개를 끄덕이면서 볼 수 있었겠지만

이 책은 청교도들은 어땠는지

그들에게서 신앙의 기반들을 배우다보니

더 큰 울림과 깨달음, 감동과 동기부여가 되었다.


흔들리지 않는 신앙의 비결인 

오직 성경부터, 거듭남,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사귐,

개인의 삶과 공동체의 삶, 

구원의 확신과 하나님의 사람에 대한 확신의 중요성,

경건의 실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청교도들이 왜 이렇게 이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는지와

우리의 삶에서는 어떻게 적용해야하는지를

알려주다보니 

그저 지식 채워주는 걸 떠나

우리의 삶까지도 적용하며 

신앙을 다져나가게끔 도전을 준다.



특히나 이 책을 읽으면서

팬데믹으로 인해 개인의 신앙을 더 추구하며

공동체적인 삶을 피곤해하고 거부하는 현상들이 많이 생기고 있는 요즘,

또 이번 수련회에서 복음과 공동체에 대한 특강을 들으면서

설교와 성례, 주일성수와 성도와의 교제의 중요성과 필요성, 그에 대한 우리의 자세들은

어때야하는지 더 알게 되었던 것 같다.



"신앙의 성숙과 성장은

교회가 우리의 필요를 충분하게 

채워 줄 때만 일어나는 게 아니고

우리가 연약한 교회를 

사랑으로 돌볼 때도 일어나는 법이다."



그리고 삼위일체 하나님과의 사귐을 보면서

각각의 위격이 우리의 구원을 위해 

어떤 일을 감당하고 

어떻게 함께 일하셔서 은혜를 주셨는지

나는 얼마나 잘 이해하고 알고 있었는지 보면서

삼위일체 하나님을 정말 바르게, 깊이 있게, 풍성하게 알기를 힘쓰고 싶어졌다.



이 책을 읽으며

더 하나님에 대해 알아가고 싶고,

나의 삶이 신앙의 7가지 기반들이

튼튼하게 다져져서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성숙하며 겸손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기도가 절로 나오게 되었다.


이 책의 또 다른 메리트는

매 장이 끝날 때마다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나의 신앙의 모습들을 점검해보면서

신앙의 발전을 기록해볼 수 있게 해 놓은 것과,

독서모임을 위한 토론 주제들도 있어

이 책을 가지고 독서모임을 했을 때

함께 고민해보고 나눌 수 있는 문제들도 있어 책을 더 심도있게 보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어 있어 있다는 것이다.


신앙의 베이직을 다지고 싶은 자들이라면 완전 강추강추!!

사실 누구나 다 읽어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