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땅의 야수들
김주혜 지음, 박소현 옮김 / 다산책방 / 2022년 9월
평점 :
품절


< 작은 땅의 야수들 >

▫️저자 : 김주혜
▫️옮긴이 : 박소현
▫️출판사 : 다산책방

✔️한국계 재미작가의 장편소설
✔️대한민국의 독립 투쟁과 격동의 시절에 휘말려 살아갔던 사람들의 이야기
✔️2022년 9월 '데이턴문학평화상' 최종후보

📖 빼앗긴 땅의 설움을 딛고 꿋꿋이 살아가는 투쟁과 사랑을 담은, 먼 나라에서 전하는 가장 한국적인 우리의 이야기.
1917년부터 1965년에 걸친 한국 근대사를 관통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격동의 시대를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어쩌면 평범하지 않은 이야기를 그렸다. 사랑과 전쟁, 정치와 운명의 순환에 대한 이야기.

🔖옥희가 잘 이해할 수 없는 건 여자들이었다. 남자들이 살아 있음을 느끼게 해주면서, 여자들은 자신 또한 살아 있음을 느낀 적이 있을까?

🔖나는 그 애를 없애려고 했지만, 그 애의 영혼이 실처럼 나에게 이어진 거야. 인연이라는 게참 이상하기도 하지. 인연이 아니라면, 아무리 노력해도 상대를 붙잡을 수 없어. 깊이 사랑했던 사람들도 인연이 다하면 한순간에 낯선 이들이 되어버린다. 하지만 가끔은 그 어떤 변수에도 상관없이 영원히 너에게 이어져 있는 사람들이 생기기도 하지.

🔖인생이란 무엇이 나를 지켜주느냐가 아니라 내가 무엇을 지켜내느냐의 문제이며 그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임을 알겠다.

🔖아무도 믿지 말고, 불필요하게 고통받지도 마.
사람들이 하는 말 뒤에 숨겨진 진실을 깨닫고, 언제나 살아남을 방법을 찾아.

🔖야수들은 결코 옥희를 두렵게 한 적이 없었다. 정말로 야만적이고 짐승 같은 행동으로 그를 두려움에 떨게 했던 건 언제나 인간들이었다.

🔖인생은 곧 바퀴였다. 영민한 사람이라면 자신에게 주어진 그 바퀴를 잘 굴려 어디로든 갈 수 있었다. 반면 어리석거나 운이 나쁜 사람은 그 바퀴에 잘못 깔려 무참히 짓밟힐 수도 있었다. ... 그들이 진정으로 멈추는 순간은 오직 죽음을 맞이할 때뿐이었다.

🔖삶은 견딜만한 것이다. 시간이 모든 것을 잊게 해주기 때문에. 그래도 삶은 살아볼 만한 것이다. 사랑이 모든 것을 기억하게 해주기 때문에.

💬 한국의 아픈 역사 속 민초들의 삶과 시대를 이끌어가는 이들의 이야기는 언제 보아도 같은 민족으로서 마음이 먹먹해지는 감정을 남긴다.
대하소설의 폭넓은 서사를 긴 호흡으로 보여주지만 결국은 어디서든 살아남는 끈질긴 생명력과 다채로운 사람들의 생을 이야기한다.

어떠한 시대적 격동 속에서도 존재하는 사랑과 이별, 선택과 운명의 수레바퀴를 타고 순환하는 인연을 그리면서 같은 순간을 살아가는 이들의 삶의 다양성을 끈질기게 살아남는 생명력에 담았다.
입체감 있는 등장인물들은 매력적이고, 흡입력을 가진 전개는 몰입을 야기해 책을 덮지 못하게 만드는 힘이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파친코>와 같이 전쟁과 일제강점기의 시대상을 이야기하고 있어 비교가 많이 되고 있지만 어쩐지 조금 다르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었다. 좀 더 다채로운 삶의 모습들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인물들의 행동을 공감하며 감정의 폭이 커지고 다양한 사유를 이끌어낸다. 결이 비슷하지만 진폭이 다른 느낌이랄까.

가제본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가제본을 읽어, 정식 출간본과의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이번만큼은 중요한 주제가 담긴 문장이 번역의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거나 새로운 제시를 해야 하는 일이 없기를 바랄 뿐이다. 작가의 옮긴이에 대한 극찬이 끝까지 이어지길 독자로서의 바람이다.

독립운동을 도왔던 외할아버지의 이야기를 어릴 적부터 어머니에게 듣고 자랐다는 저자의 이야기에 이러한 서사가 나온 것이 자연스럽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자연 파괴, 전쟁, 기아 등 다양한 주제를 제시하며 의미 있게 살아가는 의미를 되새김하는 작가의 행보를 응원한다.

< 출판사로부터 가제본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인 의견을 담아 적은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