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말들 - 인생에 질문이 찾아온 순간, 그림이 들려준 이야기
태지원 지음 / 클랩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그림의 말들 >
: 인생에 질문이 찾아온 순간, 그림이 들려준 이야기

▫️저자 : 태지원
▫️출판사 : 클랩북스

✔️어른이 되는 길목에서 그림에게 배운 삶의 지혜
태지원 작가는 사회 교사였던 경험으로 청소년 교양서를 쓰고 명화를 주제로 온라인 글쓰기 플랫폼인 브런치에서 연재를 하며 독자에게 위로를 주는 그림들을 소개하고 명화를 통해 얻은 지혜와 통찰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 전작이 그림을 통해 위로를 전하는 이야기라면 이 책은 좀 더 '앞을 향해 나아가는 이야기'에 초점을 맞췄다.
어른이 되는 이야기, 혼란 속에서도 중심을 단단하게 잡아나가는 이야기를 그림 속에서 답을 찾아가며 다룬다.

책의 구성은 네 부분으로 나누는데,
'1장 마음이 흔들리는 순간 알아야 할 것들' 에서는 그림을 통해 인생을 더 다채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방법을 '2장 나 자신과 잘 지내고 싶다면' 에서는 명화를 통해 나를 이해하고, 내 마음을 돌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3장 적당한 거리가 관계를 아름답게 만든다' 에서는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풀어가는 해법을 찾아보며 '4장 지치고 힘들어도 다시 일어나는 법'에서는 인생의 힘겨운 순간을 맞닥뜨렸을 때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를 다독여 다시 일어나 나아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꿈을 꾸는 이들을 좌절로 이끄는 재능의 멀티 플레이어들이 존재하는 건 사실이다. 그러나 다행히 우리 각자에게 주어진 재능의 카테고리가 있다. ... 열정만으로 길게 펼쳐낼 수 있는 꿈은 없다. 재능만으로 버틸 수 있는 분야도 존재하지 않는다.

💬 스스로를 위로하고 다독이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겠지만 요즘 들어 특히나 그림 속에서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위로와 희망을 찾는 이들을 위한 책들이 많이 출간되는 것 같아 굉장히 반갑다.
그림책에서 아이들의 이야기가 아닌 나의 삶과 이야기를 발견하고 공감과 위로를 얻으며 그림책 테라피를 즐기는 독자이기에 작가의 길잡이로 따라가는 큐레이션이 잘 된 그림 이야기는 언제나 흥미롭고 새롭다. 같은 그림이라도 작가의 생각과 감정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풀어지는 이야기를 읽고 있노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옛이야기를 듣는 아이가 된 것만 같을 때도 있다.

지식의 부스러기를 모아 글로 엮는 것을 좋아한다는 작가는 정보나 감정을 강요하지 않고 우선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어 놓으며 자연스럽게 공감을 이끌어내고 상황과 감정에 따른 자신의 그림 또한 꺼내어 놓는다.
자연스럽게 제시하는 그림과 그림작가에 대한 세세한 정보를 엮어 보여주는 방식으로 하나씩 짚어가는 이 책은 꽤나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작가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를 듣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한다.

재능에 대한 이야기가 특히나 공감이 되었는데 좋아하는 일을 사랑하기에는 너무 멀게 느껴지는 경험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조금은 침울한 사색의 시간을 갖게 될 것이라 생각된다.
'재능'이라는 이름 아래 피어나는 꽃 같은 이들과 얼마나 많이 나를 비교하며 좌절했었는지, 나의 길을 찾기위해 어떤 노력을 했었는지가 생각나 잠시 잠재웠던 따끔함이 되살아나기도 했다.

나이가 들고 나에게 소중한 것들이 늘어나면서 무뎌지기도 했지만 이러한 삶의 순간들은 언제 어디서든 다시 달려든다. 어릴 적에는 어른이 되면 다 해결되는 줄 알았던 일들이 실상은 그렇지 않다는 것도 오히려 더 흔들리고 미혹된다는 것을 알아가면서도 어떻게든 '어른인 척' 살기 위해 노력한다. 하루하루 상처받고 배우고 성장하는 것은 어릴 때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인 것 같다.

그림이 전하는 이야기가, 위로와 용기, 일어나 걸어갈 힘으로 느껴지는 것은 나의 다짐과 일상의 사랑스러움이 함께 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림 속에서 나를 찾아내고 마주 보는 법을 배운다.

작가가 전하는 순간순간이, 인생의 길목에서 문득 생각이 나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시간을 줄 것이라 기대해 본다. 제시하는 그림의 이야기도 재미있고 흥미로웠지만 무엇보다 그가 전하는 현명하고 조용한 응원의 말들과 조언이 마음에 남는 책이었다.

'❤️' 숫자에 연연하지 않게되는 마음과
'나만의 승리'를 쌓아가는 내일이 되길 기대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인 의견을 담아 적은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