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 통조림 - 지식을 쌓으려면 통째로, 조목조목!
엔사이클로넷 지음, 이강훈 그림, 이정환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엔사이클로넷
▫️그림 : 이강훈 / 옮김 : 이정환
▫️출판사 : 사람과 나무사이

: "통조림" 으로 지식을 익히면 '지식 습득'과 '지식 활용'을 넘어 '지식 창조'가 가능해진다!
(통조림_통째로-조목조목 지식 습득법)

📖 책에서 소개하는 지식 습득 방법은 숲을 본 후 그 숲에 있는 나무 한 그루 한 그루를 살피듯 세부 내용을 조목조목 짚어보는 것이다.
연역법과 귀납법적 논리 훈련 방식을 접목한 구성으로 지식의 습득을 용이하게 하고 활용을 이끌어내며 그로 인한 지식의 창조를 기대한다는 것이다.

짧고 간결한 물음과 답변을 연결하여
'통째로-조목조목', 혹은 '조목조목-통째로' 지식을 놀이처럼 습득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새 지적인 생활이 눈앞에 자연스럽게 펼쳐질 것이라는 기대로 책이 펼쳐졌다.

✍️🏻흥미를 유발하는 질문부터 일상적인 의문까지 다양한 414가지의 질문으로 구성된 이 책은 집중력을 잃지 않고 꾸준히 책장을 넘기도록 하는 구성과 귀엽고 간결한 일러스트로 읽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물론 저자의 의도대로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지식을 습득시키는 역할도 충실히 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간결한 통조림 속 질문과 답변이 머릿속에 오래 남아 나의 지식으로, 활용 가능한 지식으로 변하는 것이 굉장히 효과적이라는 것이 재미있고 놀랍다.

과학, 문학, 언어, 요리, 스포츠,역사적 사실과 단어의 유래 등 다양한 분야와 방향의 질문이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나하나 언젠가 한 번쯤은, 어디선가 한 번쯤은 스치듯이라도 궁금해했을 의문들로 가득하다. 또한 답변의 섬세함을 놓치지 않은 점은 연결 연결되는 지식의 무지개색 기차를 탄 기분이라 꽤나 즐거웠다.
구성의 참신함과 지루하지 않음이 무엇보다 돋보이는 책이라는 감상이다.

요즘 이렇듯 간결하게 요약해 놓은 지식 전달 책들이 꽤 많이 보여 이것저것 접해 보았는데 근래 읽은 같은 분야의 책 중에서 단연 으뜸으로 재미있었다.
나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먼저 집어 드는 잡학사전이 되리라는 확신에 책장 한켠에 놓인 책을 보는 마음이 뿌듯하다.

🚩[출판은 사람과 나무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가치 있는 일입니다. 도서출판 사람과나무사이는 의미 있고 울림 있는 책으로 독자의 삶을 좀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첫 장에 적혀있던 출판사의 이야기를 보고 왠지 마음이 벅차 한 장 한 장 더 소중히 읽게 된 책이었다.
좋은 책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