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법학 - 평화롭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공정한 칼날 10대를 위한 진로수업 4
김희균 지음 / 봄마중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책추천#처음법학#봄마중#10대를위한진로수업

[10대를 위한 진로수업]

{평화롭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공정한 칼날}

아들이 학교에서 진로 적성 검사를 하였는데
판사,변호사,외교관, 프로게이머가 나왔다....
아이와 함께 추천된 직업들을 알아보기로 했다.
그리고 타이밍 좋게 '봄마중' 출판사의 신간 '처음 법학'
서평단에 당첨 *^^*

=======

<처음 법학>
김희균/지음
봄마중/출판사

=======

ㅁ.책을 펴다

저자인 김희균님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한 뒤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로스쿨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2001년 뉴욕주 변호사시험에
합격하였으며 2005년부터 성신여자대학교 법과대학 교수로 재직하다가
2010년부터 서울시립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서 형사법과 증거법 등을
가르치고 있다고 한다.

<차례>

1 법학이란 무엇인가?
2 법학의 역사
3 헌법과 법의 지배
4 형법과 공정한 재판의 꿈
5 우리 가까이 있는 민법
6 법학과 법조인

========

14p. 세상에는 두 개의 법이 있다. 하나는 자연의 법이고, 다른 하나는 사람의 법이다.

32p. 법은 살아 움직인다. 오늘도 우리나라 곳곳에서 법을 둘러싼 다툼이 계속되고 있다.

59~60p. 〈경국대전〉은 이전, 호전, 예전, 병전, 형전, 공전 등 총 6개의 분야로 나뉜다. 이전은 인사에 관한 법률이고, 호전은 조세에 관한 법률, 예전은 국가의 의식에 관한 법률, 병전은 국방에 관한 법률, 형전은 범죄의 처벌에 관한 법률, 공전은 국가의 건설에 관한 법률이다. 이런 법률에다 각 시대에 맞게 왕이 명령한 내용을 추가해서 만들었다. 즉 국가 기본법과 왕명을 모은 것이 바로 〈경국대전〉이다.

75p. 원래 법이란 통치의 수단이다. 법으로 국민들을 통치하는 것이지 왕도 지키라고 법을 만들지는 않는다. 바다 건너 프랑스를 봐도 이 점은 같다. 프랑스는 18세기 말 프랑스 혁명이 발발하기까지 왕도 법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그걸 600년이나 앞서 시도했다는 것만으로도 〈마그나 카르타〉의 의의는 이미 충분하다.

92p. 헌법의 목적이 법의 지배를 통한 국민의 인권보호에 있다면, 형사법의 목적은 범죄의 처벌과 공정한 재판에 있다. 즉 범죄를 처벌하되 공정한 절차를 거쳐 처벌하는 것이 형사법이 추구하는 바라고 할 수 있다.

117p. 오늘날 죄인 한 명을 교도소에 수용하는 데 국가는 1년에 수천만 원의 비용을 써야 한다. 잘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하고, 생필품을 나눠 줘야 하며, 세 끼 밥도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피고인에게 징역형을 선고하고 1년에 수만 명씩 감옥에 보내는 것은 아무 나라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

<처음 법학>은
봄마중 출판사의 〈10대를 위한 진로수업 시리즈이며 청소년들이 자신의 적성을 찾아 미래를 계획하고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고 한다.



아이는 <처음 법학>을 읽고 '법학'의 매력을 알게 되었다고 했다.
역사학이나 문학, 경영학, 경제학처럼 공부해서 써먹기 좋은 과목 중 하나가 법학이라는 것이며 뿐만 아니라 법학은 다른 학문에 비해서 쓰이는 곳이 많고 넓다는 점. 국가기관이나 정부, 공공 기관의 경우는 법이 없으면 일 자체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법학이 인간에게 꼭 필요한 학문이라는 것!


<처음 지리학>에 이어, 네 번째로 출간된<처음 법학>은 법학의 역사와 헌법의 의미, 법조인의 자세 그리고 진정한 ‘법의 지배’란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며, 법조인이 되기 위한 과정에 대해 상세하고, 친절하게 알려준다.

법조인을 꿈꾸는 10대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법학 관련 정보와 자료들이 꼼꼼하게 실려 있었으며, 로스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저자의 실질적인 조언까지 더해져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진정한 법의 의미를 생각해 볼수 있는 <처음 법학>을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도서협찬#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독서#bookstagram
#소통#책읽는엄마#책추천#서평단
#독서#자기계발#습관#book#책#시집
#소설#에세이#책육아#시
#취미#맞팔#취미스타그램#소통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