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을 살지 못하는 당신에게 - 논어에서 찾은 나의 이립
이지훈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추천#도서협찬#이지훈변호사


<결혼은 신중하게 이혼은 신속하게>의 저자이자
내가 구독 중인 유튜브 '아는 변호사'의 이지훈 변호사님의
책이 출간되었다.

논어에서 찾은 나의 이립(而立)
<지금을 살지 못하는 당신에게>

외모처럼 깔끔하고 딱 부러지는 매력적인 이지훈 변호사를 통해 '논어'에서 인생의 진리를 찾아본다.

"인생은 원래 빡세다는 것을 받아들이십시오!"


과거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한 걱정에 휩싸인 당신을 위한 책!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는 것이 인생이다!"

==========================================

<지금을 살지 못하는 당신에게>
아는 변호사 이지훈 (지음)
위즈덤하우스

==========================================

ㅁ. 책을 펴다

<차례>
PART 1 나己
PART 2 타인人
PART 3 시간時

------------------------------------------------------------------------

<지금을 살지 못하는 당신에게>는
모든 것이 무너졌을 때 일으켜 세워줄 고전 문장들을 따라간다..

저자인 이지훈 변호사는 자신이 우울과 무기력으로 삶의 구덩이에 빠졌을 때 .... 이겨내는 과정을 솔직하게 담아내었다.

서른한 살에 ‘이 정도면 괜찮겠지’라는 생각으로 결혼하고,
7년간의 결혼 생활을 겪으면서 정신이 심연의 나락으로 떨어졌다도 한다. 그녀는 이혼 후 매일 죽음을 생각한 과거를 담담하게 서술하였다. 10개월이나 불면의 나날을 보내며 저자는 과거의 여러 시점으로 회귀하여 특정 시점의 자신과 끊임없이 대면한다.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 ‘왜 그런 선택을 하게 되었는지’ 진짜 이유를 찾기 위해서였다고 한다. 그 과정을 거쳐 저자는 ‘여자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결혼을 해야 한다’라는 근거도 없는 통념에 ‘생각을 당한 상태’로 결혼을 선택했음을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수많은 질문은 궁극적으로 ‘나는 어떤 사람이지?’라는 근원으로 그녀를 이끌었고, 그것이 바로 변화의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그녀는 인생이 바닥으로 떨어졌을 때, 우리가 해야 할 질문은 ‘왜 나에게 이런 고통스러운 일이 생긴 거지?’가 아니라
‘어떻게 변할 것인가?’라고 말한다.

내가 선택한 길이 막다른 길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주저앉아 울면서 과거의 나 또는 나를 이 길로 들어서게 만든 사람을 원망하고 신에게 기도해 봤자 상황은 나아지지 않는다. ‘궁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하고, 통하면 오래간다(窮則變, 變則通, 通則久)’는 말처럼 막다른 길을 마주했다는 것은 내가 궁하게 된 것이고, 궁한 것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은 내가 변하는 것뿐이라는 진리다.

그녀는 동양 고전의 문장과 풀이를 연결하며
우리의 일상과 고전이 맞닿아 있으며 그것이 삶에 위로와 도움을 줄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녀가 변호사로 일하면서 만난 수많은 '잘못된 관계'때문에 억울하고 화나는 사람들의 사례 또한 고전의 구절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해결책을 풀어내었다.

<지금을 살지 못하는 당신에게>모두에게 적용 가능하다.
나는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누구와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에 대해 매우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흔하고 상투적인 고전 해석에서 벗어나 누구보다 주도적인 삶을 사는 그녀는 ‘내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아가기 위한 고전’을 읽기 쉽게 풀어내었다.

인생의 여러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주체적인 삶을 위한 인생의 도구를 마련해 주는 책!

<지금을 살지 못하는 당신에게>에서 해결책을 찾아보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도서협찬#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독서#bookstagram#소통#책읽는엄마
#책추천#서평단#독서#자기계발#습관#book#책#시집
#소설#에세이#책육아#시
#취미#맞팔#취미스타그램#소통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