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쇼펜하우어 아포리즘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김욱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6월
평점 :
품절


도서협찬#책추천#

쇼펜하우어 아포리즘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르투어 쇼팬하우어 (지음)
-김욱 (편역)
-포레스트 북스 (출판사)

온전하고 자유로운 삶을 위한
쇼펜하우어의 독한 가르침.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고 책을 챙겨서 서둘러 집 앞 스벅에
똬리를 틀고 앉았다! 그리고 쉼 없이 읽어내려간 책!

나는 나 자신이 철학적인 삶과 생각,과는 조금
동떨어져있다고 생각되어 관심도 없을뿐더러 철학 자체를
어려워했다. 그런데 이번에 쇼펜하우어 아포리즘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를 읽고 싶었던 이유는 '아포리즘'이라는 것과 제목에 반감(?)이 생겼기 때문이다.

[아포리즘(aphorism):깊은 체험적 진리를 간결하고 압축된 형식으로 나타낸 짧은 글.
깊은 체험적 진리를 간결하고 압축된 형식으로 나타낸
짧은 글. 금언 ·격언 ·경구 ·잠언 따위를 가리킨다.]

독일의 철학자이자 사상가...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특유의 삐딱하고 부정적인 관점 때문에 평생 수많은 사람에게 미움을 받았지만, 정곡을 찌르는 독한 조언으로 오늘날에 더 큰 사랑을 받는 쇼펜하우어.

ㅁ. 책을 펴다.

1부----
23p. 나는 '나' 로서 존재한다.

이 세상에 나 이상의 존재는 없다.
신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신의 문제고, 내가 존재한다는 건 오직 나만의 문제다. 나는 이 세상에 있고 싶다. 중요한 것은 바로 그 점이다. 쓸데없는 말로 그것이 나의 존재라고 설득당하고 싶지 않다.

2부----
104p.'사람들이 원하는 나'로 평생을 살 수는 없다

인간의 자질 중 가장 필요한 한 가지를 꼽아보라면 성실을
택하겠다. 성실함의 미덕은 내게 부족한 다른 자질들을 보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데 있다. 그러나 성실이 부족한 사람은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나도 그 재능을 꽃피우지 못한다. 성실은 어떤 능력으로도 보완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자질이다.

3부----
114p. 잘못된 독서는 나쁜 친구와 어울리는 것보다 나쁘다.
나는 이렇게 말하고 싶다."글은 영혼을 현실로 끌어내린 것이다, 현실 속에서 일어난 영혼의 착각이 곧 글이다"라고
독서는 나를 표현하기 위한 일종의 자극이다. 자극만 받고 이를 표출하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그 자극에 무뎌진다.

4부----
174p. 세계관은 소년 시절에 완성된다.

소년 시절에 겪은 사건과 보고 듣고 배운 지식은 훗날 그가 겪게 될 모든 현상의 원인이 된다.
삶이란 지극히 개인적인 사태들의 연속처럼 보이지만 실은 대상과의 마찰에서 빚어지는 혼합물과 비슷하다. 그 대상은 세계가 될 수도 있고, 옆자리에 앉아있는 낯선 이방인이 될 수도 있는데, 가장 흔히 벌어지는 마찰로는 자기 자신과의 투쟁이 있다.

5부----
223p. 철학은 자명한 이치에 대한 반항이다.

철학은 삶에 용기와 결단을 준다. 그리고 삶은 우리에게 철학을 통해 정신의 여유를 보상한다. 철학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여유로운 마음가짐이다. 철학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사항이다.

첫째는 어떤 성과에도 낙관하지 말라는 것이다-철학은 질문을 요구한다. 그것이 곧 용기이기 때문이다.
둘째는 자명한 이치에 대한 반항이다.-그것이 진리일지라도 외부의 강압에 의해서라면 거부할 줄 알아야 한다.

완독을 하고 그랬다...
나는 그동안 왜 인생이 행복해야만 하고 행복하게라는 말을 왜 때문에 .... 이렇게 남발하였을까?!.....
인생을 40년 넘게 살아가다 보니 매일 행복한 날을 보내는것은 불가능하다.
우리가 인생의 기본값을 행복한 상태라고 설정하는것
자체가 불행을 초래하는 일이지도 모른다.

나의 힘들 시간 힘든 때도 모두 나의 인생이다...
그 시간들도 사랑하는 수밖에...

행복은 당연한 것이 아니다, 당연하게 주어지는 것도 아니다. 특별한 일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행복도 뚯하지 않은 선물을 받은 것처럼 대하자.
이제 조금은 행복에 집착하지 않을 것 같다!
철학! .... 흥미롭다!

#도서협찬#북스타그램#책스타그램#독서#bookstagram#소통#책읽는엄마#책추천#서평단#독서#자기계발
#습관#시집#소설#에세이#책육아#시#림서재#취미
#책읽는여자#맞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