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라와 모라
김선재 지음 / 다산책방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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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성은 노 이름은 라, 성과 이름으로 구성된 이름이지만 그냥 이름같다.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쉽다. 모라는 이름이다. 양모라. 노라와 모라는 7년을 함께 살아온 가족이다. 속사정을 모르는 사람은 "양 노라", "양 모라"라고 생각하고 자매라 여길 것이다.


소설책은 아담한 사이즈로 딱 읽기 좋다. 예쁜 표지로 손에 들어오는 물리적 느낌이 책을 읽고 싶게 만든다. 노라의 시선에서 본 이야기는 초록색 글자로 쓰여지고, 모라의 시선에서 본 이야기는 검정색 글자로 쓰여졌다.

소설가 김 숨은 추천사에서

"누군가와 함께 살고 싶은 이의 창가에 이 소설을 놓아두고 싶다." 고 했다.

절반 정도 읽었을 때는 추천사의 의미가 그리 와 닿지 않았으나 책을 덮는 순간 그 추천사를 이해할 수 있었다.




"시는 곧 메타포"라는 말이 있다. 이 이야기를 읽으며 소설인데도 시적인 은유가 많다고 생각했다. 직접적으로 울고 싶다고 표현하지 않았다.

대신에 노라의 울고 싶은 마음을 이렇게 표현한다.

' 입술을 깨물면 어깨에 힘이 들어가고 어깨가 뻣뻣해지면 덩달아 목이 아파져서 울고싶어진다는 걸 알 뿐이다'


노라의 엄마와 모라의 아빠가 재혼을 했고 그들은 어린 시절 7년간을 함께 살았다. 노라의 눈으로 본 모라는 어느때나 웃는 낯에 새엄마뿐 아니라 학교 친구들과도 관계를 잘 형성하는 곰살맞은 성격의 아이였다. 노라는 너무도 다른 성향의 엄마와 살아가는게 힘겨웠고, 그로 인해 말을 많이 하지 않는 무뚝뚝한 아이였다. 뭘 하면 욕을 먹고 뭘 안하면 매를 버는 성격으로 어린 시절의 자신을 표현했다. 노라는 무슨 생각을 하며 사는 지 알 수 없고, 인생의 의미도 목표도 없이 살아가는 우울한 젊은이였다.




그런 노라에게 어느날 계부가 죽었는데 그의 화장에 함께 가줄 수 없냐는 모라의 전화가 온다. 그렇게 둘은 성인이 된 후 처음 만났고 하루를 함께 보낸 후 여전히 그들 사이의 차이를 좁히지 못한 채 헤어진다. 


장례식을 다녀온 이후는 모라의 시선에서 본 삶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모라의 이야기를 듣는 동안 노라의 시선에 얼마나 많은 오류가 있었는지를 알게 된다. 한부모 가족이라도 엄마의 손에 길러지는 딸과 아빠에게 양육되는 딸의 삶은 다를 수 밖에 없다. 모라는 노라와 만나기 전 시골 친척 할아버지에게 맡겨진 말 그대로 불쌍한 아이였다. 온 몸에 이가 득실거리는 돌봄이 전혀 되지 않은 아이. 그녀의 삶에 가장 사람답게 산 순간은 어린 시절 노라와 함께 살았던 7년뿐이었다.


노라의 이야기를 듣는 동안 그녀의 내재해 있는 우울함에 마음이 아팠지만 모라의 이야기를 듣는 동안은 그녀의 삶의 외로움과 고단함에 가슴에 찢어지는 듯 했다. 


둘의 만남에 극적인 변화는 없지만

노라의 손에 적어 준 모라의 이메일 주소를 찍은 플로라이드 사진 한장이

그들의 존재에 관한 인식과 연결로의 기대에 한 발짝 다가서는 기분을 느끼게 했다.


나는 모르고 그들은 아는 마음과 나는 알고 그들은 모르는 마음.

그 사이에 우리가 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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