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걸려버렸다 - 불안과 혐오의 경계, 50일간의 기록
김지호 지음 / 더난출판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낯선곳에 가면 두려움이 생기고 평소와 다른 나를 만나게 될 때가 있다. 이성적일 때의 나와는 완전히 다르게 행동을 하게 되는 원인은 바로"두려움"다. 지금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질병이 바로 "두려움"이라고 생각한다. 코로나라는 낯설고 강한 바이러스에 우리는 이성적일 때와 다른 모습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된다.


"코로나에 걸려버렸다"는 책을 읽으며두려움이 만든 사회라는 생각을 했다.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우리 나라는 코로나에 잘 대처해왔다. 그러나, 확산 방지에서는 탁월했지만, 인권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고려라는 부분에서는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글을 쓴 저자 청년 지호씨의 글이 이런 부분을 잘 드러내 주었다. 책을 읽으며 그의 운 없음에 너무도 속상했고 사람들의 이상한 행동에 화가났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종교나 개인적 부주의 때문에 걸리는 것이 아니라,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운이 나빠 걸리는 것이다. 감기가 걸리는 것에 우리는 이유를 걸어 그 사람을 정죄하지 않는다. 하지만 코로나에 걸린 것만은 꼭 걸린 사람과 그 주변 환경의 요소가 정상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걸렸다고 생각한다.


겁 많은 강아지가 선제적으로 더 무섭게 짖는다는 사실을 아는가? 그런 강아지는 겁이 많아서 다른 사람이나 다른 강아지가 자기 영역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려고 짖는 행동을 보인다. 우리도 코로나로 인해 겁이 나기 때문에, 더 큰 소리로 코로나에 걸린 사람들에게 주홍글씨를 박아두는게 아닌가 생각된다.






청년 지호씨는 우한 바이러스 소식을 조금 빨리 알았고, 이미 KF94 마스크를 200장 구매해서 남보다 빠르게 바이러스 대항 준비를 한 사람이었다. 할머니 장례식장에서 6명의 친구와 식사를 했고, 그 중 한 명이 비말을 퍼뜨렸는데, 옆자리도 아니고 대각선으로 앉은 지호씨만 코로나에 걸렸다. 친구의 양성 판정에 자신은 자발적 자가격리를 하고 있던중 양성 판정을 받게 된다.


입원한 후 지호씨가 한 일은 사람들에게 전화 걸고 사과하고 "왜 조심하지 않았냐"는 질책을 듣는 일이었다. 코로나에 걸리고 싶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주변의 반응은 모두 지호씨의 잘못처럼 몰아갔다. 나는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자신들의 태도를 좀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역지사지. 내가 코로나에 걸릴 수 있다는 생각은 왜 안하는 것일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것에 관심 없는 듯한 태도가 싫다. 두렵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을 위로해주고 빨리 낫게 기도해주는 마음을 보여주는 태도가 정말 성숙한 사회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된다. 물론 지호씨 주변에도 위로해주고 응원해주는 사람들도 많았었다.


지호씨가 50일만에 퇴원을 하며 격리 해제가 되었지만, 회사는 다시 3주 재택근무를 요구한다. 회사 사람들이 지호씨 보는 것을 불편해한다는 이유이다. 너무 과장된 행동 아닌가? 이미 항체가 형성되었고 국가에서 공식적 퇴원을 시켰는데도 자신들의 두려움으로 지호씨의 삶에 또 한번 상처를 주는 행동을 했다. 나는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았다. 그것이 끝이 아니었다. 지호씨는 회사를 결국 떠나야만 했다. 코로나 완치자가 원래의 직장에 돌아가지 못한 사례는 이미 많이 들은 이야기지만 아직도 아무런 변화가 없다. 이에 대한 사회적 가이드 라인이 꼭 필요할 것 같다.


지금의 직장인들은 코로나에 걸리면 회사에서 아웃된다는 생각에 조심하고 또 조심한다. 그로 인해 코로나블루를 심각하게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의 과잉된 반응은 환자도 일반인도 모두가 고통을 받는 상황을 만들며, 서로를 향해 차별과 배제라는 아름답지 않은 화살을 쏘게 된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이제 우리 곁에 상주하고 있는 시대에 돌입했다. 코로나 환자에게 주홍글씨를 박는 일은 이쯤에서 그만두어야 한다. 청년 지호씨도 말했듯이 이제는 로 나아가야 한다.





개인적으로 사람들이 이 책을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 코로나에 걸리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정말 자세하게 기록해둔 책이다. 입원 과정, 입원체크 리스트. 병원 경비, 식사 및 치료 과정, 의료진의 헌신, 퇴원과정등.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의 입원과 관련된 모든 것이 적혀있다.


코로나라는 적을 알아야 이길 방법도 만들어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코로나가 인류의 생존에 보내는 경고가 아니고 인간의 더러운 인격에 보내는 경고라고 생각한다는 김지호씨의 이야기가 가슴에 남는다. 모든 부정적인 상황에서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 애쓰고, 사람들에게 코로나 환자의 삶을 구체적으로 알려준 김지호씨에게 감사 하고 싶고, 그의 삶을 응원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