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어멍 또돗한 품, 서귀포 바다
강영삼 지음 / 지성사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제주도와 깊은 인연이 있는 것도 그렇다고 없는 것도 아닌 관계이다.
제주도에 가본 것은 고등학교 1학년 때 수학여행으로 한 번 가본 것이 고작이다. 그러나 그 수학여행에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왔기에 내 가슴 속에는 제주도가 은근히 크게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내가 제주도를 좋아하는 다른 까닭은, 내가 좋아하는 축구선수때문이다. 나는 초등학교 때부터 축구관람을 굉장히 좋아해서 친구들이 모르는 축구선수들의 이름을 줄줄 외고 다니고 좋아했었다. 어쨌든.. 관심을 갖게 된 축구선수의 고향이 제주도였다. 팬들도 제주도 팬이 많았고, 선수도 제주도 사투리를 구사하는데 전혀 알아 들을 수 없었다. 그래서 제주도라는 곳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 책을 접하게 된 계기도 우연한 기회에서였다. 어떻게 하다 책이 내 손안에 들어왔는데, 내가 원하던 책이 아니었다 ㅜㅜ 나는 제주도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제주도의 지명이나 유래 전설, 사투리 등을 알기 쉽게 설명 해 준 책을 기대했었고, 또 그런줄 알았다. 하지만 이 책은 제주도의 바다에 대해 서술된 책이다. 바닷속이나 바다들의 지명, 물고기, 해녀이야기 등 안그래도 모르는 제주도의 현 지명인데, 현 지명의 옛지명까지 나와 나에게는 혼란의 도가니였다. 실망감과 허탈감에 이래저래 슬펐다.

 그러나, 책이 나쁜 것은 아니다. 단지 나의 기대와 맞지 않았을 뿐. 책은 정말 좋았다. 서귀포 항에서 태어나 제주도에서 수십년간을 살아온 제주도 토박이 저자가 세월과 함께 변화한 제주도의 모습을 그리며 감회를 이야기 하기도 한다. 제주도에서 태어나 제주도를 잘 아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읽어보라고 추천 하고 싶기도 하다. 제주도의 세월의 흔적을 고이 느낄 수 있으니까 말이다.

 책의 구성도 정말 예쁘다. 사진도 많고 편집도 예쁘고 읽고 싶게 생긴 책이다. 더욱이 뒤에 수기로 작성 된 로그북(항해일지)은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사투리를 직접 알려주진 않지만, 책을 읽으며 아주 맘에 드는 사투리도 하나 간직했다. '맨도롱'이라는 말이다. '맨도롱하다'라는 말은 돌로 된 제주도식 온돌이 뜨뜻하다는 감촉을 표현하는 말로, 미지근한 것보다 약간 뜨거운, 그러면서도 안락한 상태를 말하는 형용사이다. 곧 알맞은 느낌에 여유가 더해진 온도이다. '맨도롱 또돗(따뜻)하다'란 표현처럼 맨도롱은 '따뜻하다'와 다르게 쓰였던 말이다. 제주도의 바다는 모두 맨도롱하다고 한다. 

 이 책과 함께 맨도롱한 마음을 누리고 싶은 분이라면, 읽어봐도 좋을 만한 책이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Jade 2007-09-13 0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맨도롱하다! 글자와 발음에서 무언가 따뜻한 온기가 느껴지는 듯 한데요...ㅎㅎ 갑자기 저도 '맨도롱한' 느낌이 궁금해집니다....^^

SsuN 2007-09-13 2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제 마음속에 간직했답니다 ^^ Jade님도 얼른 맨도롱한 책을 만나보세요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