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사랑할 용기 - 인간관계를 둘러싼 88가지 고민에 대한 아들러의 가르침
기시미 이치로 지음, 홍성민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사랑할 용기

기시미 이치로 지음.





정말 뛰어난 사람은 자신의 우월함을 자랑하지 않는다






기시미 이치로의 <미움받을 용기>를 보고, 기시미 이치로의 글을 눈여겨 보고 있다가 읽게 된 <나를 사랑할 용기>
나를 사랑할 용기는 기시미 이치로가 수 많은 상담을 하면서 만나게 된 인간관계를 둘러싼 88가지 고민에 아들러의 심리학을 기반으로 실천적인 해결법을 제시하고 있다.


수 많은 사람들과 수 많은 상담 활동을 하면서 많은 이들이 하고 있는 고민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기에,
나 역시도 꽤나 공감하면서 읽었다.







자신에 대한 불안
친구와의 갈등
피하고 싶은 인간관계
공부와 진로
직장 스트레스
연애 감정의 불확실함
결혼이 주는 상처
육아의 어려움
가족 간 갈등
노후에 대한 불안






내가 이미 겪었던 불안과 고민
지금 갖고 있을 고민들
그리고 앞으로 겪게 될 불안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는 나를 사랑할 용기






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비록되고, 이것은 바꿀 수 있는 문제이다.
어떤 종류의 고민이든 거기에는 반드시 타인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나를 사랑할 용기를 가질 때, 타인과 관계되는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글은 어렵지 않아서 좋았다.
누구나하고 있을 해봤을, 하게 될 고민에 대해 우리들의 이야깅 대해 하고 있어서 인지,
쉽게 읽혔고, 크게 공감했다.






정말 뛰어난 사람은 자신의 우월함을 자랑하지 않는다






많은 이야기들을 하고 있지만 읽으면서 내가 크게 공감했던, 따르고 싶었던 이야기는
"나를 사랑하라"는 이야기 였다.
내가 먼저 나를 인정하고, 사랑해야한다는...  내가 타인들의 눈을 의식하고 그들에게 어찌 보여질지 생각하는데
생각하는 거에 반해 나를 생각하는... 나 자신을 생각하는 시간은 과연 얼마나 될까...?
책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던 것 같다


장르 문학만 읽다 가끔 이런 장르의 책을 보면, 페이지가 안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나를 사랑할 용기는, 슉슉 넘어가는 페이지였고
일부러 어려운 말들로 멋부린 글이 아니라 받아들이는게 더 쉬었던 것 같다


물론, 이미 겪어버린 이야기를 읽을 때는 공감되지 않은 부분들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꽤 공감하면서 대체적으로 읽었던 것 같다.
좋았다 이야기가
마음이 편해졌다 그의 상담이....






내가 행복해야 남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다






마지막 역자 후기까지 정독하게 만들었던 '나를 사랑할 용기'
미움받을 용기도 나를 사랑할 용기도 나는 좋았다.
2017년 새로운 해를 맞이하여 시작하는 첫 도서가 나를 사랑할 용기라면 꽤 괜찮을 것 같다.
그리하여 2017년엔 나를 좀 더 사랑하게 됐음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