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스 앤 프린세스 - [초특가판]
미쉘 오슬로 감독 / 드림믹스 (다음미디어) / 200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주님과 왕자님의 구조는 세계 모든 설화와 민담의 근원이 되는 구조다.

미셸 오슬로는 민담의 구조를 통해 에니메이션을 만드는 감독이다.

그러나 이 작품의 특별한 점은 실루엣, 다시 말해 그림자를 이용한 예술이란 점이다.

 

1편은 이집트를 배경으로 무화과를 바치는 신화와 아무것이든 다 가져오라고 명령하는 왕비의 이야기다. 왕비와 피리새의 이야기는 왕비의 애잔한 슬픔이 전해졌다.  



 

  

 

 

 

 

 

 

 

 

 

 

왕비와 신하의 구조를 차용한 공주와 왕자의 이야기 구조.

 


2편은 할머니와 그 할머니를 업고 가는 힘센 장정의 이야기로서 할머니는 사내가 뭐라 하든 상관하지 않고 산을 넘고 재미난 것을 즐기며 때론 시를 읊기도 한다. 특이한 점이 사내의 등에 업힌 할머니가 읊는 시가 일본의 전통시가인 하이쿠를 닮아 있는 점이다. 감독은 이 구조를 차용한 시대와 나라가 일본의 전통 시가에 있음을 실루엣-정보통신과 컴퓨터, 인터넷-을 통해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할머니와 젊은 사내의 연상과 연하의 왕자와 공주의 이야기 구조.

 


3편은 키스에 관한 이야기인데, 서로가 서로를 배려하고 있지만 서로가 서로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몰라 뒤죽박죽이 되는 키스에 관한 이야기다. 여기서 키스는 사랑을 의미한다. 왕자와 공주가 만나 키스를 하다가 상대방이 온갖 동물과 파충류로 변하는 과정을 보면서 키스를 하기 위에 서로를 알아가고 눈높이를 맞추는 사랑의 과정은 웃음이 나오기도 하면서 사랑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의문과 질문을 남긴다.

사랑이란 서로에게 자신이 어떠한지, 당신은 어떠한지를 이야기해주는 것이며, 알려주는 것이라는 깨달음을 전해준다. 상대방이 그러함을 인정해주며 그 가운데서 상대에게 다가가는 방식을 일러주는 것, 그것이 사랑의 소통 방식 아닐까 한다. 묻고 대답하는 과정에서 우린 사랑의 소통 방식이 대화와 배려에 있음을 알게 된다.

잘못된 정보는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를 왜곡하기도 한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는 정보를 있는 그대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려면 어떠해야 하는지, 내가 타인에게 알려주는 정보가 왜곡되지 않기 위해서는 내가 타인에게 다가가는 방식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해준다.

그러하기에 사랑에 있어 배려와 소통은 기본이며, 그 방법을 알기 위해 우리는 서로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찾아야 한다. 
 


  

 



 서로 동등한 방식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왕자와 공주의 이야기 구조.

 

 
세 편의 이야기 가운데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드는 작품은 3편이었다. 두꺼비와 기린으로 변해버린 왕자와 공주가 키스를 하기 위해 기린이 된 왕자의 꼬리를 타고 올라가 머리와 이마를 지나 기린의 입에 키스하는 두꺼비가 된 공주의 이야기는, 웃음이 절로 나왔다.

전에 봤던 <아주르와 아스마르>보다 실루엣 예술의 걸작이라는 이번 작품은 재치 있는 방식과 세 편의 이야기 구조가 단순하면서도 잔잔한 재미가 있었다.

 

기본정보 :  애니메이션, 코미디, 가족 | 프랑스 | 67| 개봉 2001.05.05
감독 : 미셸 오슬로
출연 : 이베스 바사크, Francois Voisin... 더보기
공식사이트 : www.princenprincess.co.kr
 

 

 

 

 

 

 

 

 



댓글(1) 먼댓글(1)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구글애드센스 '공익광고'를 &quot;방송악법 반대 광고&quot;로 바꾸기
    from 살아가기 2009-04-02 08:11 
    구글애드센스 '공익광고'를 "방송악법 반대 광고"로 바꾸기 일반 는 이곳을 클릭 미디어법 알아보기 MB악법 바로보기 릴레이 카툰 - 제7화 방송법개악(2) [방송악법] 방송의 사적 지배로 '공정한 여론환경'을 차단하는 것이 목표 애드센스 광고를 블러그나 홈페이지에 달고 계신 분들이 '방송악법 반대 운동'에 참여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광고 전체를 방송악법 반대 배너로 교체하기가 힘들다면, 공익광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