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수업 실행 전략 37 - 주도성을 키우고 깊이 있는 학습으로 이끄는
양은석 지음 / 교육과실천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서 교사로 일하기 전 다른 업계에서 학생들 가르치는 일을 워낙 오래 해왔기에, 신규로 발령받고도 수업에 대한 걱정이나 두려움은 크지 않았다. 교대를 다니던 시절 교생 수업에서도 수업 만큼은 늘 "이미 현직같다"는 얘기를 들어왔다. 그 작위적이라는 임용시험 수업 실연을 준비하면서도, 매번 안정감이 있다고 스스로 느껴왔다. 그렇게 3년차 교사로 일을 하던 올해, 이 책을 만나고 머리가 한 번 울리는 느낌을 받았다. 경력도 길지 않은 주제에 내 수업에 관성적으로 굳어진 부분이 얼마나 많았는지. 그리고 내가 생활지도나 학부모 응대와 업무에 지쳤다는 핑계로 얼마나 수업을 등한시해왔는지 말이다.


내게 많은 도움이 되었던 책의 부분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2부 3장 "명확한 안내와 확인하기"이다. 나는 명확하게 전달했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아이들이 여러 번 질문을 하게 되면 목표 시간 내에 활동을 끝마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나 처음 해보는 활동의 경우, 예측하지 못한 문제행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사전에 시뮬레이션을 돌려가며 미리 선제적으로 막아두는 작업이 필요함을 몇 차례 느껴왔다. 예상되는 문제행동에 대해 사전에 이야기하는 것만큼이나, 그를 대체하는 올바른 행동을 함께 이야기해야 한다는 부분이 내게 큰 도움이 되었다. 올바른 행동을 당연히 알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명시적으로 밝혀주는 작업이 필요함을 알게되었고 바로 실천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두 번째는 2부 4장 "수업에 변화 주기"이다. 아무래도 자주 사용하는 몇 가지 방식들을 돌려 사용하는 경향성이 있었는데, 하루 6교시 수업 중 나와 아이들이 만나는 4-5교시 정도를 조금 더 활력있게 끌고 가기 위해서는 이 레파토리를 다양화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올해 우리 반의 규칙 중 하나는 "손 들고 말하기"인데, 이 규칙과 별개로 내가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발문을 많이 한다는 것을 느껴 학생들이 종종 혼란스러워할 때가 있었다. 그래서 최근에는 내가 엄지손가락을 들고 발화하면 그 때는 손 들고 발표하는 것으로 정해뒀는데, 이 책에서처럼 내가 아예 손을 들고 발화하면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겠다는 힌트를 얻었다.


마지막으로는 4부 2장 "이해를 돕는 평가하기"이다. 일정을 정해놓고 실시하는 평가가 아니더라도, 사실 교사는 수시로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이해를 평가하고 있다. 다만 이를 매번 기록하지 못하다보니 스스로 내가 평가 중이라는 사실을 잊을 때가 더 많았던 것 같다. 이 활동을 조금 더 의식적으로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팁들이 책에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었다. 무작위 뽑기를 통한 지명 발표는 내가 종종 사용하던 방식인데, 이 때는 학생들의 심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몇 가지 장치를 활용할 필요를 인식하게 되었다. (발표를 좋아하는 어린이가 교사가 되다보니, 발표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의 마음을 제대로 몰라주었던 것 같아 미안해지기도..)


다양한 수업을 실천하고 또 보고 조언해왔던 선배 교사의 책이다보니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있는 팁들이 곳곳에 포진해있다.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면 스스로의 상태를 점검하며, '아, 내가 이 부분은 잘하고 있네!' 와 '아, 이걸 내가 신경쓰지 못하고 있었군..'을 오가며 수업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이어나갈 수도 있다. 1년에 몇 차례 되지 않는, 잘 짜놓은 공개 수업 외에는 내 수업을 스스로 돌아보는 일이 쉽지 않은 것이 현장의 상황이다. 그리고 학생들과의 원만한 관계가 양질의 수업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모르는 교사들은 없을 것이다. 스스로 잘 하고 있는지를 오랜만에 한 번 점검해보고 싶은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보리 국어사전 (2025년 최신판) - 초등 국어 교육의 시작, 3차 개정판 보리 어린이 사전 시리즈
토박이 사전 편찬실 엮음, 윤구병 감수 / 보리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서 종이 사전 활용 수업을 할 때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은, "왜 굳이 종이 사전을 써요? 핸드폰으로 찾으면 금방 나오던데요." 하는 말이다. 사실 성인기 이후에는 나도 종이사전보다는 웹 기반 사전들을 중심으로 공부해왔고, 집에 유물처럼 아껴두던 여러 사전들을 책장에서 꺼내 보내준 지 오래다. 심지어 요즘 아이들은 외국어 공부를 할 때 파파고나 GPT의 도움을 받아 책 페이지를 통째로 찍어 번역본을 읽는 시대에 이르렀다. 이런 아이들에게 종이 사전의 필요성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많은 연구에서는 종이 기반의 매체보다 전자 기반의 매체에서 습득하는 정보가 더 휘발성이 높고, 장기 기억에 남기 어렵다고 한다. 전자 매체의 읽기는 숙독으로 이어지기보다 정보를 훑는 행위에 더 가깝기도 하다. 보통의 책뿐만 아니라 사전 또한 마찬가지이다. 물리적으로 책장을 넘겨가며 찾은 단어의 의미를 찬찬히 읽어내려가는 것과, 순식간에 타이핑 친 단어의 뜻이 튀어나오면 한번 읽고 마는 것은 뇌에 정보를 각인시키는 정도가 다를 수밖에 없다. 


또한 종이사전을 이용하면 주변의 단어들을 함께 살펴보면서 자연스레 어휘력이 늘어나기도 한다. 실제로 보리 국어사전처럼 그림이 함께 있는 학습용 국어사전을 활용해서 수업하면 아이들은 "어머 이런 낱말도 있네?" "이게 이렇게 생긴 거였어?"하며 자기가 찾은 내용을 친구들과 공유하기도 하고, 어휘에 대한 관심을 보인다. 아는 낱말보다 모르는 낱말이 훨씬 많은 사전을 접하면서, 어휘력을 신장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자연스레 생기기도 한다. 


종이사전의 또 다른 장점이라 하면 방해 요소가 적다는 점도 들 수 있다. 분명 공부하기 위해 사전을 찾으려고 켠 핸드폰에는 친구의 메시지, SNS의 새 글 소식, 게임의 퀘스트 알림 등 많은 유혹이 도사린다. 분명 공부하려고 의지를 가지고 켰지만 내 주의는 이미 감당 못할 자극에 노출되어 버린다. 핸드폰 사전을 사용하려던 사람이라면 대부분 겪는 일이다. 종이사전을 쓰면 생기지 않을 일이다. 오히려 찾으려던 단어를 목표로 집중력을 발휘하게 되어 장기적으로는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가장 최근의 2022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도 3-6학년 전반적인 종이 사전을 포함하여 국어 사전 활용 수업을 하도록 명시되어 있다. 특히나 보리 국어사전의 경우 오랜 기간 학습용으로 사랑받아왔고, 이번 5판 또한 교과서 수업 중 모르는 낱말을 찾았을 때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구성으로 되어있다. 교실에 여러 권 비치해두고 학생들이 수시로 찾을 수 있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국어사전에 사전을 활용하는 수업에는 물론이거니와, 타 교과에서 낯설거나 잘 모르는 낱말을 그냥 적당히 넘어가기보다는 그때 그때 찾아보는 습관을 갖추는 건 자기주도적 학습이 시작되는 순간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등학생을 위한 캔바 무작정 따라하기 - 혼자서도 척척! 길벗 주니어 IT 8
박재찬.김은별.심원지 지음 / 길벗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초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쓰는 도구가 무엇이냐고 물으면 단연 캔바일 것이다. 교육용 목적으로 활용될 경우 캔바의 수많은 기능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고, 이용 장벽이 높지 않고 쉬우면서도 다양한 창작물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캔바를 스스로 배워보고 싶은 학생들, 그리고 그런 학생들을 돕고자 하는 학부모, 그리고 캔바를 도구로 수업 및 학급운영에 활용하고 싶은 교사들 모두에게 유용한 책이다.


특히 이 책에서 주목했던 점은, 학급 활동이나 수업시간에 잘 활용될 수 있는 로고 만들기, 카드뉴스 제작, 웹툰 제작 등 구체적인 프로젝트들이 포함되어 있어 배운 내용을 실제 결과물로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이다.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로 이미 다수의 SW 교재 제작에 오랜 노하우가 축적된 길벗 출판사의 책인 만큼, 전반부에는 프로그램과 친해질 수 있는 연습들을 배치하고 후반부에는 실제 프로젝트 수행 예시를 보여주며 흥미를 잃지 않도록 구성되어 있다. 현직 교사들의 집필로 '당장 학교에서 써먹을 수 있는', 그리고 단계별로 제시된 친절한 안내가 돋보인다. 실제 캔바를 활용해보면 AI 기능을 통해 아이디어를 시각화해주는 것이 참 유용했는데, 이 책에서도 그 부분을 꼼꼼하게 다루고 있다. 교실에 한 권 비치해 둔다면 아이들이 틈틈이 참고할 수 있는 책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어린이가 말한다 - 요즘 어린이로 산다는 것
김나무 지음, 경자 그림, 지혜 진행 / 키다리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들을 자주 만나는 일을 하다보니, 새학년이 되어 처음 만나는 어린이들을 파악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특성이 바로 성별이다. 남자 어린이들은 이런 특성이 있고, 여자 어린이들은 이런 특성이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한 명 한 명을 찬찬히 지켜보면 '꼭 그렇지는 않다'는 걸 매번 깨닫지만, 짧은 시간 안에 학생들을 파악해야 하는 학기 초에는 여전히 성별에 근거해서 아이들을 포착하려는 경향이 있다. 


 생각해 보면 어릴 적 나도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들을 경험해 본 적이 있었다. 까무잡잡한 외모 때문에 '너는 밖에서 노는 걸 정말 좋아하나보다' 얘기하는 어른들도 있었지만 정작 나는 누구보다 실내에 있기를 좋아하는, 요즘 말로는 '집순이'였다. 그저 잠시만 볕을 쬐어도 피부가 잘 타는 체질이었을 뿐. 학교 실과 시간에 내 뜨개질 솜씨가 별로였을 때, '넌 여자애가 남자애들보다도 솜씨가 못하구나' 하는 동아리 선생님의 말도 있었던가.. '너는 여자애가 축구 보는 걸 좋아하네?' 중고등학교 때 남자애들은 축구 선수 얘기에 열을 올리는 나를 매번 신기해했다. 다행히 요즘 어린이들은 나때와 달라서, 여자 어린이들도 축구를 볼 뿐만 아니라 직접 즐길 줄 알고 '남자라서~' '여자라서~'라는 말을 붙이는 것을 아주 경계하는 모습을 본다. 


 어른들이 말로는 어린이가 나라의 미래라고 추켜세우면서도, 어린이를 온전한 인격체로 존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을 만나다보면 사고가 생길까 아이들을 믿지 못하고 최대한 보호하고 감시하는 입장이 되지만, 사실 어린이들은 자기가 짊어지는 믿음에 부응하려고 노력하며 어른들의 생각보다 훨씬 깊은 생각을 품고 있는 경우도 많다. 이 책을 썼던 어린이 시절의 작가처럼 말이다.


 가족이 함께 읽으며 세상에 존재하는 여러 편견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에도, 교실에서 학생들과 틈내어 읽으며 토론을 하기에도 좋은 주제들로 꾸려진 책이다. 어린이들 입장에서는 평소 불편했던 부분들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책이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여순에 핀 빨간 봉선화 - 1948년 한국, 10·19 여순항쟁 한울림 지구별 그림책
안오일 지음, 장선환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중 5종 교과서에서 “여순 사건은 반란이다”라는 문구가 들어갔다고 한다. 한국에서 역사를 배운 성인이라면 여순 항쟁에 ‘반란’이라는 말이 같이 따라붙는 것이 그리 어색하진 않을 것이다. 군인들이 국가의 명령을 어긴 것을 건조하게 ‘반란’이라고 표현하는 게 무엇이 문제인가 반문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레드 컴플렉스가 여전한 한국에서, ‘그 군인들 공산주의자들 아니었느냐’고 묻는 이들도 여전하다. 작년 여름 특별법이 제정되었지만, 여수와 순천의 명예 회복은 요원하다. 제주의 사람들을 내 손으로 죽일 수 없어, 죽음을 각오하고 국가의 명령을 거부한 이들을 ‘반란’이다 ‘폭도’다 명명하는 것에 아직도 관대한 세상이다.


그런 와중 만난 이 동화책은, 여순 사건의 큰 흐름이 아닌 어느 음악 교사와 그 제자, 그리고 그의 동생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다. 교과서 속 건조한 텍스트로 만났던 것과 달리, 나물 뜯고 노래 부르기 좋아하는 소녀, 그리고 그 소녀의 동생이 목격한 참상은 담담하여 오히려 생생하다. 이유도 모른 채 그냥 ‘거기에 있었다’는 이유로 무고히 죽어나간 수만의 시민들, 그리고 남겨진 가족들과 목격자들은 이 시대 우리에게 어떤 말을 전하고 싶을까? 이웃이었던 경찰 아저씨가 내 학교 선생님의 목숨을 앗아가는 비극을 체험한다는 건 한 사람의 인생에 얼마나 깊고 진한 상처를 남기는 것일까?


자라나는 아이들이 반란인지 항쟁인지를 배우기에 앞서, 그 때 그 시간과 장소를 살았던 이들의 삶을 상상해보기 위해 이 책을 먼저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교과서 속 몇 줄에 납작하게 눌린 이야기들 속에 얼마나 많은 사연들이 숨어있을지 조금이나마 가늠해보기 위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