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생수 애장판 1
이와아키 히토시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0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대부분의 책, 우리 주위를 맴도는 거의 대부분의 책들은 읽으면 읽을수록 어제 읽은 느낌과 오늘 읽은 느낌과의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걸리버 여행기가 어린시절에는 흥미진진한 모험이야기로, 차차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는 인간 사회에 대한 반성과 의문으로 이어지듯. 그러기에 독서의 의미가 1회용에 그치지 않고 계속 무한히 늘려 나갈 수 있는 가치있는 행위로 거듭날 수 있는 것이고, 또 그런 의미를 모두 알기에 이 책에서 저 책으로, 저 책에서 이 책으로 끊임없이 순례의 발걸음을 옮기는 것이 아니겠는가.
하지만 이런 독서의 '헌법 제 1조'에 종종 예외가 되는 이가 있으니 보통 만화라는 장르의 왕국이 바로 그 불명예의 주인공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독서는 그 의미가 배가 된다고 하지만 만화를 오래 잡고 있으면 보통 '네 나이가 몇인데 아직도 만화니?' 라는 질책을 듣기 쉽상이다. 덕택에 나의 책장에 있던 만화책들도 부모님의 폐기처분이라는 협박편지에 그만 비명횡사를 해 버린지 오래다.
하지만 적어도 나이가 조금씩 들어가며 눈에 들어오는거지만 만화가 꼭 그렇게 평가절하 될 대상은 결코 아니란 것이다. 어릴 때는 그저 흥미용이요, 눈요기거리가 조금의 성숙기를 거친 눈에서는 보이지 않던 의미와 그 속의 깊은 뜻을 깨닫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의 예로써 난 이 <기생수>를 들고 싶다.
<기생수>, 외계에서 기생생물이 내려와 인간의 몸을 파고들어 뇌를 독식해 그 몸을 자기가 조종한다는 기본설정으로 시작된다. - 점령당한 인간은 영화 '맨 인 블랙' 속의 외계인을 떠올려도 될듯하다. - 하지만 주인공에게는 약간의 예외가 생겨 인간과 기생수가 공존을 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런 완전히 기생되지 않은 - 인간과 기생수와의 공존이라는 중간적 존재와 인간을 제대로 독식 해버린 완전한 기생수와의 대립으로 이야기는 졸졸 흘러 나간다.
이 기생수가 그저 흥미용으로만 귀결되지 않고 그 의미에 점수를 줄 수 있는 출발점은 일단 인간의 본성이라는 동정, 희생, 사랑의 정신이 전혀 없는 기생수와 모든 인간적 감정을 지닌 주인공이 한 몸에서 공존하는 배경에서부터 시작된다. 물론 주인공이 가지는 따뜻한 - 즉 인간적이라는 감정과, 모든 감정이 결여된 기생수의 자기중심적 냉혈사고의 공존이 지니는 실 의미는 사실 인간 내면에 속혀있는 서로 다른 감정들의 분리를 나타내는 것이다.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남을 죽이는 것조차 서슴지 않는 요즘의 세태, IMF이후 인간중심의 사회인지 돈의 중심사회인지가 구분이 가질 않는, 친환경적 개발이란 명패만 멀금히 걸어놓고 뒤로는 이익부터 챙기는 실태들. 만물의 영장이라는 인간이 하는 행동과 기생수들이 지니는 자기이익중심적 생각, 행동들과 - 즉, 인간이라는 의미가 퇴색해가고, 다시금 되살려야 할 수준으로 치달은 현재와 너무 맞닥들여짐에 독자는 부끄러워 질지 모른다. 나중에 기생수들이 보이는 희생이라는 감정에 독자들은 더욱 혼란스런 부끄러움을 느낄지 모른다.
기생수들이 인간의 뇌를 맨처음 점령했을 때, 떨어졌다는 뇌의 마지막 명령. '인간들을 모두 잡아 먹어라!' 나는 그 대목에서 - 물론 여교사의 말, 시장의 말도 비수처럼 가슴을 찌르지만 - 섬뜩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작가의 생각이 너무 단순히 드러나 파헤치는 묘미는 없을지 모르나 오히려 그 솔직히 드러남에 더욱 인상을 깊게 받은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
<기생수>는 약간은 잔혹한 장면이 나오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심히 징그럽기까지는 않다. 사실 주인공과 공존하고 있는 기생수는 <원피스>처럼 쭉 늘어나기도 변형도 되지만 '오른쪽이'라는 이름만큼 되게 귀여워 보였다. 아무런 생각없이 한여름밤의 흥밋거리로 즐기더라도 너무도 진솔히 드러나는 휴머니즘과 반휴머니즘의 대립, 그리고 화해는 이런 만화도 있을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기에 충분하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