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태자비 납치사건 1
김진명 지음 / 해냄 / 200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역시 `김진명`다운, 그가 썼다는 풍이 짙게 배이는 소설이었다. 그의 소설이 계속 두드려 맞으며 비판받아 온 고질적 문제인 변화없는 패턴과 구성은 여기서도 어김없이 적용된다. 크나큰 이슈가 될법한 사건하나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추리와 탐험, 바로 김진명표 소설의 변함없는 설계도다. 하지만 그런 변화없는 설계에도 불구하고 그의 소설이 여전히 명성을 유지하는 까닭은 바로 재미다. 일단 잡으면 놓기 힘들게 만드는 그 재미의 마력, 실로 벗어나기 힘든 김진명의 주문이다.

<황태자비 납치사건> 역시 재미하나는 보장 받는다. 우리 한민족의 깊은 저변의, 꺼내고 싶지 않은 자존심인 명성황후 시해사건을 배경으로 그 내면의 일본 행적을 쫓아가 찾아낸다는, 소재하나만으로도 충분히 흥미진진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거기에 재미의 극을 추구한다는 김진명표 향료가 가미 되어버렸으니 그 재미의 맛은 얼마나 진할 것인가.

하지만 그런 큰 재미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은 첫맛은 향기로워도 끝맛이 없다는것, 즉 재미 외에 남는게 없다는 것이다. 일부 사람들은 이 책을 보며 애국심이 솟아 났다고 하지만 오히려 그것은 부작용, 그릇된 애국심의 발로다.

몇몇 김진명씨의 작품과 더불어 <황태자비 납치사건>도 한, 일 감정을 지그시 부추기는 경향이 있는 작품이다. `이제는 일본을 그냥 한 나라로써 존경을 해 줘야지.`하고 있던 나조차 명성황후 시해 부분에 즈음하여 혐일감정이 솟아나는 것을 막지 못했으니 실로 당황스러웠다. 다른 사람들도 아마 별반 차이는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물론 이 책의 소재인 명성황후 시해는 일본이 백번 머리 조아려도 시원찮은 판이다. 오히려 떳떳한 일본이니 한국은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소설이 지니는 극단적인 진행은 자칫 독자들에게 일본은 복수의 대상이라는 그릇된 인식을 심어 줄 수도 있다. 일본 새 교과서가 지니는 은근한 전쟁부추김과 한국 정복의 은근한 아쉬움은 이 소설의 극단적 진행과 정도의 차이와 방향만 조금 다를 뿐, 서로가 적개심을 가지게 한다는 데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이다.

이런 은근한 저변의 자존심을 건드려 일으키는 민족주의적 애국심은 실로 위험하다는 것은 이제 굳이 표현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하지만 <황태자비 납치 사건>은 한일감정을 교묘히 이용해 버렸고 특히, 저연령층에게 일본에 대한 나쁜 인식만을 심어줄 수 있는 안타까운 부작용을 뚜렷이 지니고 있다. 흥미를 위한 장치라고만 하기에는, 민족의 감정을 너무나 자극한다.

하지만 읽고난 후, 이런 나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역시 흥미진진했다는 느낌은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일부 억측스런 추리와 진행이 눈에 거슬리긴 했지만 전체의 흥미 면에는 기여하는 바가 없었을 뿐더러 그저 별 생각을 지니지 않으면 참으로 흥미로울 수 밖에 없는게 또한 사실이다. 재미하나 만으로는 만점도 모자라는 판이다. 하지만 민족의 자존심을 이용해 반일감정을 일으킬 수도 있는 등의 부작용을 고려한다면 딱 절반의 점수가 나을 듯 하다. 흥미와 부작용의 팽팽한 힘겨루기 상태. 판단은 독자의 몫.

잠깐의 자투리 시간이 날 때 즐겨 보시라. 너무나 흥미진진한 그 추리소설 같은 진행에 푹 매료 될것이다. 하지만 재미외에는 크게 건지지를 말라. 그것이 이 책을 즐기는 가장 알맞은 법이 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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