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
황석영 지음 / 창비 / 200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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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한탄스럽다. 그저 손님으로 미국이나 소련으로만 생각하고 있던 나에게는 충격적이다. 맑스주의와 기독교신앙이란 `마마`가 우리 민족에게 심어져 결국은 죽음으로 이르다니.이미 미국이나 소련이 오기전에 우리나라는 손님을 맞이 하고 있던 것이었다

개인적으로 완전 개인적으로,난 기독교계통을 싫어한다. 매우 싫어하는 사람중의 한명인데 그런 이유야 개인적인 이유니 구차하게 늘어놓을것 없을것이다. 이 말을 꺼낸 이유는 이 책이 이른바 맑스주의와 기독교신앙이라는 두 손님의 충돌에 대해 다룬것이기에 미리 부터 그 손님중 한분을 싫어하던 나의 입장을 밝히면서 출발을 하고싶어서이다. 이 책의 작가후기에 이 거대한 두 손님의 질책을 받지는 않을까 걱정이다라는 대목과 같은 연유에서 나온말이라고 보면되겠다. 나 개인이 싫다는데 뭐라고 하는 사람은 없겠지

사람이란 참 우습다. 너무나 가증스럽기도 하고 또 너무나 이기적이기도 하다. 인류역사상 종교와 이념을 가지고 서로를 죽이는 일은 너무나 많이 일어났다. 누가 그랬더라? 하루라도 전쟁이 일어나지 않는 날은 드물다란식으로 말한사람이.. 모두다 종교또는 이념간의 상이함에서 오는 싸움이다. 그 이념이나 사상이나 어느쪽이 좋고 나쁘다란것은 가릴수 없다. 그러면 흔히 요즘 이성적인 사람이 해야할 교양으로써 서로 포용하며 토론의 장이나 열것을 이 무식한 인간들은 `소`(小)적인 것은 이성운운하며 잘들 떠들면서 대외적인 일같이 `대`(大)적인 것에는 옛날 원시우림속에서의 오스트랄로피테쿠스와 다를바 없는 폭력이 나간다. 이게 뭔가?그런식으로 서로를 죽일것이라면 그 이념이란 무엇이며 또 종교는 무엇이란 말인가?

남북이 결국은 갈라질 운명이었다고 하더라도 그 놈(!)의 이념과 종교간의 사상전쟁만 아니었다면 서로에게 조금은 덜 상처를 주었을지도 모른다. 양민학살사건을 두고 미국은 물러가라니 떠들어 대지만 실상 우리끼리 저지른 일은 `쉬쉬`다. 밖에서는 쥐죽은 듯이 있지만 집에서는 큰소리 친다는 격과 상황은 반대지만 별반 다를게 없다. 진정의 우리의 반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옛날일 들추어 내서 뭐하겠냐? 라고 자조적인 발언이 나오면 할말없다. 불과 몇십년전 일을 옛날이라고 인식한다면 그 옛날 일들은 뭐란 말인가? 역사의 세계에서는 그 몇십년이란 세월은 한 시대와 동류를 이룬다. 즉 현재와 다를바 없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도 나왔듯이 그 특정 두 종교와 사상. 각각의 뜻은 너무나 좋다. 하지만 그 뜻이란게 전혀 필요없을 만큼 행동은 지저분하다. 모든 자연을 집어치우고 오로지 `인간`이란 존재만을 위한 사상과 종교를 만들고는 또 자기네들끼리 싸우는 모습을 보면,내가 만약신이라면 모조리 파괴해 버릴것 같다

우리는 서로에게 너무나 큰 상처를 입히며 남북분단의 현실에 놓여 있다. 비록 운좋게 남한이 잘먹고 잘살지만 이로써 북한에 대한 우월의식을 가진다는것은 일종의 오만이다. 혹시 사탕물같은 곳에 까맣게 모여든 개미들을 본적있는가? 있다면 자기도 모르게 그것들을 뭉게버리거나 또는 그러고 싶다는 충동을 느낀적이 있을까 모르겠다. 인간이란 개개인의 한 존재를 보면 모두 착하고 소중해 보이지만 인류란 한 집단으로 뭉게버리면 그 또한 그렇게 징그러울 수 없다. 인간들이여 개개인의 자존심을 잃지말자. 남한의 사람이여. 북한의 우리 동족들을 한 인간 개개인으로 보자. 구원해주어야 할 한 불쌍한 `동족`이라고만 묶어 버리지 말자. 결국은 서로가 상처입은 불쌍한 입장일 뿐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인간이란 한 모듬집단에 증오감이 일었다. 나 역시 그렇게 뛰어난 존재는 아니지만 그런 시기를 겪고도 아직도 여전히 그렇게 배타적일수 없는 그 두 집단들(적오도 한 종교는 믿지않으면 서로 교류하는것이 나쁘다는 식으로 내몰고 순화해야 할 대상으로만 본다.느껴본 사람 많을 터인데?)자기네들끼리는 좋은 사상과 종교일지라도 그것과는 인연의 밖인 사람들 눈에는 여전히 반성않고 과거의 과오를 저지르는 한 극배타적인 집단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이 혐오감을 떨치느라 `데쓰,블랙`메탈을 꾹 참고 들어준 나의 귀에게 감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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