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만한 물리의 세계 - 10대를 위한 꼭 알아야 하는 과학 지식 1
앤 루니 지음, 낸시 버터워스 그림, 김아림 옮김, 정광훈 감수 / 그린북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순간 확 어렵게 느껴지는 과학 

비문학 도서를 꼼꼼하게 읽으며 

내실을 다져 놓지 않으면 

더 큰 낭패를 보게 


중등부터 과학 때부터 힘들어하는 쌩유를 보니 

차라리 초등때 와이라도 열심히 읽게 할껄 후회가 되더라구요 

 

과학이나 수학은 절대로 어려운 책으로 접근하면 안되요

책을 읽어도 검은 건 글씨요 흰건 종이의 느낌이거든요


한 문장을 읽어도 아이가 제대로 읽고 

소화할 수 있는 책을 읽는 게 중요하더라구요 






멋진 물리의 세계에 온 것을 환영해요 

이 책을 다 읽고 난 뒤에

 아이들이 물리라는 것에 대한 생각을 

이렇게 바꿀 수 있음 좋겠네요 







▲ 75가지의 판타스틱한 물리 이야기, 10대를 위한 만만한 물리의 세계 목차

목차를 잘 보시면 하나 하나가 넘 소듕해

잃을 수 없어

재미가 조크든요!!


목차만으로도 아이들이 호기심을 끌어 올려

처음부터 차근 차근 읽는 것도 좋지만

아이의 호기심에 따라 읽고 싶은 것들을 먼저 읽어도 좋아요





▲ 75가지의 판타스틱한 물리 이야기, 10대를 위한 만만한 물리의 세계  페이지 구성

하나의 주제별로 2페이지 정도의 짧은 분량이고요

그림반 글반의 컨텐츠

전혀 부담감없이 *튜브의 숏폼처럼 

짧게 짧게 치고 빠지는 글들이예요 








글과 그림이 간단하면서

 요점만 콕콕 찍어서 이해하기 쉽게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했어요








조금 확장된 내용은

 이렇게 공간을 분리해서 설명이 되어 있어요

구획별로 내용 정리가 되어 있어서 눈에 잘 들어오네요 








 

19장 눈사람을 제대로 만들 수 없는 스키장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질만한 질문이라 읽어 보았어요 


그런데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이 아니라 

그럴 가능성에 대해 언급해 두었어요

짧은 글 안에서 질문에 대한 답을 

깔끔하게 정리하기는 힘들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 내용은 조금 그렇더라구요 


다 읽고 났는데 오히려 물음표가 남는 느낌?

 





21. 흰색 빛 속에 숨은 무지개 색 

요즘 미코가 학교에서 빛의 3원색에 대해 공부를 하고 있어요

물리라고 하면 지루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교과서랑 연계해서 읽어두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겠어요 









 

24. 점과 점을 잇는 최단거리, 곡선

무슨 소리인가 했는데....

평면의 지도 위에서는 직선이 가장 빠른 길이지만

결국 지구는 둥글기 때문에

직선처럼 보여도 곡선이 가장 빠른 길이 된다는 얘기 ^^


당연한 얘기인데 

한번도 생각하지 못 했던 접근을 할 수 있게 해 주네요








 

평소에 어렵게 느껴졌던 부분들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관점에서 내용을 서술했어요


책 내용이 이해가 되니까 왜? 라는 질문이 생기네요 ^^ 

확장된 지식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 주어요 







 

44. 우리 몸을 스파게티처럼 늘리는 블랙홀

52. 지구에서 점점 멀어지는 달 

살짝 으스스한 내용의 이야기도 있어서 더 재미가 조크든요 








용어풀이가 있어서

 책 속에서 이해되지 않은 내용들을 

용어를 보면서 이해할 수도 있어요 









가장 마지막 이야기엔 솔깃하게 되더라구요 

이렇게 첨단으로 과학이 발달한 세상에서

아직 태양계에 숨겨진 행성이 더 있을지도 모른다고??

그렇다면 그 행성 내가 발견하고 싶지 뭐예요 

한글 이름을 붙여서 온 세상 사람에게 알리고픈 ㅎㅎㅎ

아이들의 심장이 바운스 바운스 하지 않겠어요??


아주 호흡이 짧은 숏폼같은 느낌의 재미있는 물리에 관한 이야기 

초등 고학년 아이부터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책 한권 안에서 모든 내용을 다 이해한다기 보다

다양한 주제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며 

왜? 라는 질문과 함께 

더 깊게 더 넓게 공부하고 싶게 만드는 책이네요 



아이들이 중학교 가면 과학 수행평가로 카드뉴스 같은 걸 만들기도 하는데요

처음 주제 잡을 때 이런 책들이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주제가 재미있어 탐구의 재미도 느끼게 해 주고

발표를 듣는 친구들도 호기심이 생겨서 두 눈 반짝이며 듣게 되어요 


요런 책이 몇권 집에 있는데 

탐구대회나 학교 수행평가할 때 도움을 많이 받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