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이런 한자어가 생겼대요 - 읽다 보면 문해력이 저절로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우리누리 지음, 신동민 그림 / 길벗스쿨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벗출판사 그래서 이런 시리즈, 한자어가 생겼대요가 새로 나왔어요. 읽다보면 문해력 ↑↑↑

#서평 #길벗출판사 #그래서이런 #그래서이런시리즈 #그래서이런한자어가생겼대요

#한자공부 #문해력키우기 #한자어 #한자 #한자어공부 #문해력 #초등추천도서 #재미있는책

 

 


 

 

 


 

중딩을 대비해서 미코는 요즘 매일

하루 한장 한자쓰기를 하고 있어요

 

보통 중1때 한자를 공부하게 되는데요

쌩유때는 한자는 따로 시험을 보지 않아서

무난하게 넘어갔는데

미코가 입학할 학교는 한자 지필고사를 본다고 해서

준비를 할 수 밖에 없더라구요

 

초등때까지 제대로 한자 공부를 해 본 적이 없는지라

많이 걱정했는데

하루에 꾸준하게 3~4자씩 익히니까

부담도 없이 꾸준하게 하게 되네요

 

아이들이 한자 공부를 열심히 하면

한자어나 어휘 실력이 쑥쑥 자랄 것 같지만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한자의 개념을 연결해서 어휘의 뜻을 생각할 수 있는 힘이

초5는 되어야 생긴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한자 공부를 해도

문해력과 공부력의 뿌리가 되는 한자어 공부는

따로 또 챙겨야 하더라구요

 

 

 

 

 


 

그래서 한자어와 개념어 공부도 꾸준히 하고 있어요

근데 문제집으로만 하니까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 하여 준비했어요

 

길벗출판사 그래서 이런 시리즈, 한자어가 생겼대요가 새로 나왔습니다

미코가 워낙 좋아하는 시리즈라 얼른 달려가서 모셔왔어요

 

1. 생활속에서 만나는 한자어

2. 뉴스에서 만나는 한자어

3.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한자어

4. 한자어 같지 않은 한자어

 

 

 

 

 


 

한자어의 뜻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참고해 풀이했어요

하나의 한자어에도 여러가지 뜻이 있어요

이 책에서는 대표적인 뜻을 주로 적어 놓았어요

 

 

 

 

 


 

1장부터 4장까지 한자어를 소개하는

페이지 구성이나 형식은 비슷해요

그래서 이 중에 제 1장 생활속에서 만나는 한자어

 

 

 

 

 

 


 

첫번째 한자어인 사족(蛇足)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 볼께요

한자어 하나에 페이지는 딱 두장씩!!!

 

 

 

 

 

 


 

오늘 배울 한자어와 한자

그리고 의미를 눈에 띄게 크게 정리해 두었어요

그리고 일단 4컷 만화로 재미재미하게 접근합니다

 

참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구성이예요

그래서 아이들도 부담없이 잘 보게 되는 것 같아요

 

 

 

 

 

 


 

만화컷 아래에는 깔끔하게 한눈에 들어오게

겉뜻과 속뜻 그리고 예문과 비슷한 관용어까지 정리해 두었어요

 

다른 것보다 예문까지 있으니 어휘의 뜻이 이해가 쉽더라구요

비슷한 관용어를 공부하는 덕분에

하나를 공부하는데 어휘력은 배가 되는 느낌적인 느낌

 

 

 

 

 

 


 

그리고 오른쪽에는 관련된 이야기가 정리되어 있어요

어휘랑 관련된 고사인데요

이 이야기가 참 재미있어요

마치 옛날 옛적 이야기를 읽는 것처럼

 

책이 도착하자마자

앉은 자리에서 첫페이지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한번에 읽어 내린 책

중간에 멈출수가 없어요

 

 

 

 

 

 


 

제가 가장 재미있게 읽은 한자어는 '도무지'

한자어인지도 몰랐었고

한자어와 관련된 이야기를 읽다보니

왐마 넘나 무서운 단어였어요

함부로 쓰기에도 ㅎㄷㄷㄷ한 느낌적인 느낌

 

조선시대의 형벌에서 나온 '도무지'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얼굴에 종이를 바르다라는 형벌이었대요

거기서 파생된 의미가

아무리 애를 써도 어떻게 해 볼 수가 없다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은

평생 도무지의 의미는 절대로 잊을 수가 없겠어요

 

 

 

 

 


 

그리고 또 하나의 한자어는 '어영부영'

이게 한자어라는 것도 몰랐어요 ㅋㅋㅋ

저만 그래요?

그냥 대충 하는 걸 표현하는 부사어인줄 알았지 뭐예요

 

조선시대 군기가 흐려진 어영청 군인들의 모습을 보고

어영청은 군대도 아니다 라는 의미로 비자를 써서

어영비영이라고 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의미가 불분명해지고

발음을 쉽게 하려다 보니 어영부영이 되었다고 해요

 

재밌죠? ^^

 

한장 한장 넘길 때마다 아이들은 재미 속에서

문해력과 어휘력을 끌어 올릴 수 있어요

 

 

 

 

 


 

그래서 이런 시리즈가 넘 재미있어서

<그래서 이런 말이 생겼대요>

<그래서 이런 관용어가 생겼대요> 까지 챙겨서 읽어야 겠어요

 

 

 

 

 


 

이 책은 앉은 자리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어내리는 책이기도 하지만

아이들이 공부하다 짬시간에

자주 자주 들여다 보는 책이기도 해요

 

미코도 책꽂이에 꽂아두고

쉬는 시간마다 그냥 휘리릭 넘기며 자주 보더라구요

 

재미가 조크든요!!!

 

 

길벗 출판사 그래서 이런 시리즈 이번에도 대박입니다

그래서 이런 시리즈 항상 옳아요!!!

 

책 잘 안 읽으려고 하는 친구들에게도 강추합니다

워낙 짧은 글이라 쉽게 페이지가 넘어가고

읽다보면 자연스레 문해력이 올라가니

다른 책들을 읽을 때도

훨씬 수월하게 읽을 수 있을 꺼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